2024-03-29 20:04 (금)
곡성군 의회 유남숙의원, 다각적인 연구활동 추진…현장서 답 찾는다
상태바
곡성군 의회 유남숙의원, 다각적인 연구활동 추진…현장서 답 찾는다
  • 방계홍 기자
  • 승인 2019.05.2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의회, 무주군의회와 연계, 신안군 성공요인 벤치마킹등 추진
유남숙 의원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곡성군의회 유남숙 의원은 지난 14일 신안군 공영버스 운영을 벤치마킹하여 각 군의 상황과 비교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연구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곡성군의회 유남숙 의원, 순창군의회 송준신 의원, 무주군의회 이해양 의원(3명)으로 구성된 의정연구 모임에서는 이번이 두 번째 모임으로 첫 번째는 곡성군의회 방문하여 연구모임을 구성했다.

각 군이 겪고 있는 대중교통 문제의 대안을 찾기 위해 공영버스 운행에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했다고 평가받는 신안군을 방문하여 김용수 신안군청 교통팀장으로부터 사업에 대한 현황과 성과, 성공요인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을 직접 벤치마킹했다.  

신안군의 버스 공영제도가 저비용으로 군민들의 교통만족도는 매우 높아 2006년부터 교통개선추진 전담반 운영으로 약7년의 과정을 현재까지 공영버스 군에서 직영 성공한 사례를 듣기위해 전국에서 벤치마킹을 다녀가기도 한다.

신안군은 연육교 개통으로 인한 자가용 인구 증가와 인구감소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 주민들이 날로 감소하고 있었고, 여객자동차 운수업체들의 경영악화에 따라 지자체의 보조금 지원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는 다시 운수업체의 불규칙배차와 잦은 결항을 초래하여 주민들의 불편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악화되어갔다. 이는 비단 신안군만의 문제가 아닌 인구감소로 인해 경영성이 악화되는 중소규모의 시군들이 공통적으로 껴안고 있는 문제점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신안군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버스 완전공영제인 “1004섬 공영버스” 제도를 실시하였다. 신안군은 공영버스제도 시행 전에는 버스 22대로 33개 노선을 운영하였으나, 시행 후 버스 50대 50개 노선을 운영하며 수익성에 관계없이 일관적인 배차와 대중교통 체계의 안정성을 확보하여 주민 이용객수는 3배 증가하는 성과를 올렸다.

곡성군 유남숙 의원은 “단체장의 확고한 의지가 선행되었고, 교통개선추진 전담반 운영으로 시작부터 시행까지 매끄럽게 책임지는 행정으로 성공을 이뤘다고 본다. 공영버스운영은 경제적 논리에서의 수익사업이 아니라 인구감소로 인해 날로 소외되는 농촌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사업으로 인식해야 할 것이며 이를 우리 곡성군 실정에 맞게 접목하여 시행될 수 있는 제도적 대안 마련을 추진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