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6:17 (화)
함열향교 부안향교, 전통문화 교육장으로 자리매김
상태바
함열향교 부안향교, 전통문화 교육장으로 자리매김
  • 이상규 기자
  • 승인 2019.05.17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개선사업 선정돼 향교 기능 정상화로 전북 브랜드 가치 제고 기대

[KNS뉴스통신=이상규 기자] 함열향교(익산)와 부안향교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2019년 향교·서원 시설개선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전북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재조명하는 문화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9년 향교·서원 시설개선사업을 통해 17개 광역시도별로 추천을 받아, 전문가 심사를 거쳐 사업계획서, 사업추진능력, 재원분담 비율 등을 고려해 전국 9개소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함열향교는 대성전의 화장실 노후화로 인해 방문객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대성전은 전라북도 문화재자료 제85호로 지정되어 있는 문화재이다.

 

부안향교는 강학시설로 이용되고 있는 양사재, 명륜당, 만화루 3개동 모두 협소하고 벽과 창호 등이 단열과 방음에 취약해 향교 일요학교, 유교아카데미 등의 교육 활동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들 향교는 이번 사업 공모 선정으로 방문객들의 불편 해소와 전통문화 교육장으로서 향교 기능의 정상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시설개선 사업을 통해 전통유교문화 체험 및 연수 활동을 활성화하고, 향교가 전북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문화관광자원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교·서원 시설개선사업은 향교와 서원 내 교육 편의시설의 개보수를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전북도는 2013년 운봉향교, 2015년 남원향교, 2017년 임실향교, 2018년 전주향교가 사업 대상에 선정된 바 있다.

 

 

이상규 기자 lumix-10@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