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화천군, 도내 최초 실버 메디컬 셔틀 도입
상태바
화천군, 도내 최초 실버 메디컬 셔틀 도입
  • 김수남 기자
  • 승인 2019.05.1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천군보건의료원, 시내 무료셔틀 운영조례 입법예고 노인 방문율 증가
치매센터 건립으로 방문수요 추가

[KNS뉴스통신=김수남 기자] 실버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있는 화천군이 이번에는 강원도에서는 최초로 공공의료기관 무료 셔틀을 도입한다. 

군은 지난 10일 ‘화천군보건의료원 셔틀버스 운영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시작하여 일명 ‘실버 메디컬 셔틀 조례안’은 의료원을 자주 찾는 노인과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이 대중교통이 없어 겪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례안에 따르면, 월~금요일, 1일 8회(오전 9시~오후 6시) 셔틀이 운행될 예정이며, 셔틀 이용 수요는 이미 상당한 수준이다. 

화천군이 최근 3년 간 교통약자(영유아, 65세 이상 노인, 임산부, 장애인)들의 의료원 방문사례를 조사한 결과 전체 방문객 중 교통약자 방문율은 평균 50%를 넘는다. 

소아청소년과 이용 주민 역시 모든 진료과 중 가장 많고, 화천지역 노인성 질환자 수 역시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더구나 화천군이 최근 치매안심센터를 건립한데 이어 이달 중 마취통증의학과 진료를 시작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의료원 방문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공직선거법 검토와 직능단체 사전협의, 법제심사를 완료한 화천군은 화천군의회 조례규칙 심의를 거쳐 7월 중 셔틀운영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의료원에 한방 침을 맞으러 오는 어르신들이 많다”며 “치매환자들의 방문증가도 예상되는 만큼 무료셔틀로 이들의 불편을 덜어드리겠다”고 했다. 

무료셔틀 예상 노선도 <자료=화천군>

김수남 기자 hub336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