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26 (목)
강원도,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선정
상태바
강원도,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선정
  • 김수남 기자
  • 승인 2019.05.14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 공모 사업에 더존비즈온 + 강원도 컨소시엄 최종 선정
3년간(2019-2021) 총 166억원(국비 116억, 도비 9억, 민간 41억) 투입

[KNS뉴스통신=김수남 기자] 강원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사업」공모에 더존비즈온과 강원도가 중심이 되어 13개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응모한 결과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빅데이터 플랫폼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데이터 축적·유통을 활성화하고, 데이터의 유통·거래 기반 마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각종 데이터를 수집·분석·유통하는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플랫폼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센터를 육성하는 사업으로 과기부는 10대 분야* 빅데이터 수집·분석·유통 플랫폼 및 이와 연계된 데이터 생산·관리 센터를 구축하여 빅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19년에 총 743억원을 투입한 공모 사업이다.

강원도는 춘천소재 더존비즈온과 컨소시엄(플랫폼 7개 기관, 센터 8개 기관) 구성,「혁신성장을 위한 중소·중견기업 빅데이터 유통 플랫폼」과제로 앞으로 3년간(2019~2021년) 국비 포함 166억원(국비 116억, 도비 9억, 민간 41억)을 투입한다.

플랫폼 참여기관(7개 기관)은 강원도, 더존비즈온, 포항공대, 디지털쉽, 플랜잇, 베가스, 법무법인 린이며, 빅데이터 센터( 8개기관)는 한국무역정보통신, 한국생산성본부, NICE평가정보, 와이즈넛, 한화손해보험,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빅밸류, 인크루트가 참여한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①기업 채권 및 자금관리 금융서비스 ②리스크 및 신용정보 관리 기업경영서비스 ③인력난,구인난 지원 인력 추천, 매칭 서비스 ④기술 컨설팅, R&D 지원 기술혁신서비스로 빅데이터 기반 혁신서비스 제공을 통해 367만 중소기업의 현안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과업은 중소기업 데이터 및 서비스 플랫폼을 소유하고 있는 더존비즈온이 주관하고 강원도는 창업지원 및 전문인력 양성 분야, 서비스 확산 분야를 맡아 참여하였으며,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강원대SW중심대학사업단,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지역 관계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빅데이터 협의체 운영, 각종 세미나 및 교육, 공모전을 통해 최대한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강원도와 춘천시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內 K-CLOUD PARK 클라우드 비즈니스 플랫폼 단지 조성의 마중물로 활용하여 "빅데이터 산업수도 - 춘천" 육성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원도 경제부지사(정만호)는 “빅데이터 인재를 집중 양성하여 강원도 신성장, 미래전략산업으로 추진 중인 데이터산업의 일자리 창출 및 관련 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해서 수립·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개념도<자료=강원도>

김수남 기자 hub336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