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10 (금)
남구, 급변하는 행정환경 생산적 조직으로 개편
상태바
남구, 급변하는 행정환경 생산적 조직으로 개편
  • 박강호 기자
  • 승인 2019.05.14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4국 27과 113팀서 5국 32과 127팀으로 개편
국정과제‧민선7기 공약 추진 등 효율적 조직 탈바꿈
광주광역시 남구청

[KNS뉴스통신=박강호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행정안전부에서 자치단체의 행정기구 설치를 기준 범위 내에서 자율화 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 등 국정과제에 따른 대민행정에 필요한 인력을 확충하고, 민선 7기 주요 공약사업 추진 및 유사 업무간 연계 강화,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생산성과 인력 운영의 건전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남구는 “민선 7기 구정비전인 ‘활기찬 경제도시, 행복한 복지남구’를 실현하고, 신규 행정수요에 대처할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조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기존 조직과 비교해 달라진 점은 업무 세분화와 협업 체계 구축을 통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는 점이다.

먼저 조직 규모는 4국 27과 113팀에서 5국 32과 127팀으로 확대된다.

4급 행정기구인 문화교육행정국과 행정 수요가 많은 세무와 교통, 복지 관련 분야의 5개과가 신설된다.

새로 생긴 과로는 지방세 환경 변화에 따른 세무업무 강화를 위해 기존 세무과에서 세무2과가 분과되며, 정부에서 추진 중인 지적재조사 특별법 시행으로 지적업무가 증가해 토지정보과로 별도로 마련된다.

또 고령정책과와 교통지도과, 건강증진과가 신설된다.

국정과제 수행과 민선 7기 공약사업 추진을 위해 14개팀도 새롭게 꾸려진다.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기업 유치와 원스톱 지원을 위한 기업유치팀을 비롯해 소식지 제작 및 SNS 홍보 전담을 위한 미디어팀, 지방소득세 독립세 전환을 준비하기 위한 지방소득세팀, 계약업무의 정확성을 위해 계약팀, 복지관련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위한 7979센터팀 등이다.

남구 관계자는 “효율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해 조직 구성원 및 노동조합과 함께 조직개편 과정을 숙의해서 준비해 왔다. 특히 부서별 업무량과 인력의 적정성 등을 파악해 신규 조직을 늘린 만큼 앞으로도 일 잘하는 남구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강호 기자 pgh1958@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