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스리랑카, 연속 폭발 " 중대한 과실"... 사전 정보 무시
상태바
스리랑카, 연속 폭발 " 중대한 과실"... 사전 정보 무시
  • AFPBBNews=KNS뉴스통신
  • 승인 2019.04.25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리랑카 콜롬보의 묘지에서 연속 폭발 사건의 희생자 장례에 참석, 희생자의 죽음을 슬퍼하는 유족 (2019 년 4 월 24 일 촬영). ⓒAFPBBNews

[크레디트 ⓒAFPBBNNews=KNS뉴스통신] 스리랑카에서 기독교의 축일 이스터(Easter, 부활절)에 발생하는 350명 이상이 사망한 연쇄 폭발 사건에 대해서, 동국 정부는 24일 습격 계획을 나타내는 정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건을 막지 못했다는 "중대한 과실" 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21일 사건 발생 이후 경찰은 지금까지 58명을 체포. 국내에서는 24일에도 계속 경계 태세가 깔리고 수상한 물건의 폭파 처리가 몇 차례 실시됐다. 하지만 사건을 둘러싸고, 발생전에 습격의 가능성을 나타내는 구체적인 정보가 무시되고 있던 것이 판명된 것으로, 스리랑카 정부에 대한 분노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스리랑카 경찰 간부는 이달 11일 외국 정보 기관의 정보를 국내의 이슬람 과격 조직"내셔널 타우힛 자맛(NTJ)"이 저명한 교회를 대상으로 자살 폭탄 공격을 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통보했다.

 

미 CNN TV는, 인도의 정보 기관이 사건의 몇주간전에 "예상적으로 구체적인"정보를 전하고 있었다고 보도. 정보의 일부는 인도 당국이 구속하고 있는 이슬람 과격단체 이슬람국(IS) 관련 용의자로부터의 것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스리랑카 정부에 따르면 이 소식은 총리와 주요 각료들에게 전달되지 않았다. 스리랑카의 루완 위제와르데네(Ruwan Wijewardene)국방 담당상은 24일 기자 회견에서 "정보의 공유에 중대 과실이 있는 "로 인정,"정부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같은 날, 사건의 실행범의 일부에 관한 새로운 정보도 판명. 루완 위제와르데네씨에 따르면 테러범 중 한명은 영국 유학과 호주에서 대학원 유학을 거쳐서 스리랑카에 귀국했다. 위제와르데네씨는 실행범 대부분이 고학력이고 중류나 상류 중산층 가정의 출신이어서 경제적으로는 매우 자립하고 가족들은 경제적으로 매우 안정돼 있다. "이것은 이 사건에서의 불온한 점이다"라고 말했다.

ⓒAFPBBNews

AFPBBNews=KNS뉴스통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