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미세먼지, 한국인 소비행태 바꿔"
상태바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미세먼지, 한국인 소비행태 바꿔"
  • 구대희 기자
  • 승인 2019.04.17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뉴스와 업종별 매출액. <자료=하나금융연구소>

[KNS뉴스통신=구대희 기자] 하나금융경영연구소(소장 정중호)가 미세먼지 농도에 대한 객관적인 실태와 미세먼지가 초래한 소비행태 변화를 분석한 ‘미세먼지가 바꾼 소비행태 변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업종별 매출액은 미세먼지 뉴스량에 따라 업종별 매출액의 편차가 두드러지는 등 미세먼지가 한국인의 소비행태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미세먼지, 업종별·요일별 소비행태에 영향 미쳐

보고서는 지난해 약 230개 업종, 약 900만 건의 신용카드 매출 집계 데이터를 분석했다.

카드결제 비중이 높은 대형마트, 주유소 등 대부분의 업종 매출액이 미세먼지 관련 뉴스량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은 날과 적은 날의 소비 편차를 업종별로 살펴본 결과 리조트·콘도와 놀이공원은 뉴스량이 많은 날 30% 이상 매출액이 감소했다.

또한 차량 정비(-29%)와 렌터카(-18%), 호텔(-10%)과 고속도로 통행(-10%) 등 나들이와 관련한 업종의 매출액이 큰 타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쇼핑업종의 경우도 대형마트와 농산품직판장 등 오프라인 쇼핑 업종은 평일과 공휴일 상관없이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은 날 매출이 급감한 반면, 온라인 쇼핑 업종은 매출액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음료업종과 문화생활·여가생활 관련 업종은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아질수록 소비가 전반적으로 감소됐지만, 세탁소(+40%)와 목욕탕/사우나(+12%)는 매출 확대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의 경우 대부분의 진료 과목이 뉴스량이 많을수록 매출액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비인후과와 소아과 등은 오히려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업종별 편차 못지않게 요일별 특징도 두드러졌는데, 통신판매(+19%)와 대형 온라인쇼핑몰(+14%)은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을수록 휴일 매출액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놀이공원(-35%)이나 영화/공연장(-25%)은 평일 매출액이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 뉴스의 증가가 미세먼지에 대한 인식에 영향

통계청 등에 따르면 국민 3명중 1명이 대기환경이 ‘나쁘다’고 응답하거나 조사대상의 90% 이상이 ‘미세먼지가 많다’고 응답하는 등 미세먼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연구소는 지난 2013년의 미세먼지 예보제 시행(전년 대비 미세먼지 관련 뉴스량 150% 증가)과 2016년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발표(전년 대비 90% 증가) 등의 정책 시행으로 ’미세먼지‘를 언급한 뉴스량이 2009년 약 1100건에서 지난해 약 3만3000건으로 30배 가량 급증하면서 국민들의 관심과 불안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 뉴스로 달라지는 업종별 소비행태 변화에 주목

정훈 연구위원은 “미세먼지 관련 뉴스가 많은 날은 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평소보다 13% 증가한 반면, 중고차 구매는 2% 감소하는 등 미세먼지로 인한 소비 행태에 흥미로운 변화가 발견됐다”며 “소비자들이 뉴스를 통해 미세먼지 관련 정보를 인식하면서 실제 미세먼지 농도보다는 뉴스량에 따라 소비행동이 달라지는 현상이 두드러졌다”고 설명했다.

구대희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