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53 (금)
전남농기원, 밀·보리 붉은곰팡이병 적기 방제 당부
상태바
전남농기원, 밀·보리 붉은곰팡이병 적기 방제 당부
  • 방계홍 기자
  • 승인 2019.04.1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수로 정비와 적용약제 살포 등 방제 서둘러야
△ 밀 붉은곰팡이병 피해<사진=전남농기원>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은 겨울철 온난화로 밀, 보리의 출수기가 평년에 비해 7~10일정도 빨라지고 출수기 무렵 잦은 강우와 고온이 지속될 경우 붉은곰팡이병 발생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돼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보리 붉은곰팡이병(적미병)은 ‘후사리움(Fusarium graminearum)'균이라는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병으로, 보리 이삭이 패는 시기부터 이삭이 여물기 이전까지 비가 잦고 95% 이상의 상대습도가 3~5일간 지속될 경우 병 발생이 급격히 증가한다. 

지난 2018년 주재배지역인 무안과 함평 등에서 5~13% 정도 붉은곰팡이병이 발병하여 설립율 증가와 천립중 감소로 수량이 30% 이상 크게 낮아졌고 품질저하로 수매에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올해도 출수기 무렵에 잦은 강우와 고온 등 기상여건이 병 발병에 좋은 조건이 될 수 있어 앞으로 약제방제와 포장관리가 중요하다.

이에 전남농기원은 병 방제를 위해 보리밭 습도가 높지 않도록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해 주고 이삭이 패는 시기에 선제적으로 방제하거나 병 발생 초기에 캡탄 등 적용약제를 살포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수확 후에도 병원균이 계속 자랄 수 있으므로 즉시 건조시켜 병든 종자가 확산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전남농업기술원 식량작물연구소 윤창용 연구사는“보리 붉은곰팡이병은 배수로 정비와 적용약제 살포만으로도 발생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며“예방 지침에 따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 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