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의회, 긴급기자회견 통해 "원해연 결정발표 강력 유감 표명"
상태바
경주시의회, 긴급기자회견 통해 "원해연 결정발표 강력 유감 표명"
  • 안승환 기자
  • 승인 2019.04.16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주시의회 제공.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경주시의회는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원전해체연구소(이하 원해연) 결정발표에 대하여 강력한 유감을 표했다.

 

경주시는 지난 2014년 3월 “원자력해체기술연구사업” 참여의향서를 제출한 뒤 원해연경주유치위원회를 조직하고, 그해 12월에는 경주시민 22만 5천명(인구대비 86%)의 서명을 받아 국회·미래창조과학부·산업통상자원부·한국원자력연구원에 전달하는 등 지난 5년간 전 시민이 원해연 경주유치에 전력을 투구 해오는 상황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경주시민은 6기의 원전과 중저준위방폐장 건설 등 국가에너지산업발전에 모든 희생을 감수하고 적극 기여하여 왔으나 방폐장 유치시 약속한 지원사항도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으며, 2015년 월성1호기 수명연장시에는 온갖 감언이설로 주민을 회유 재가동을 해놓고는 시민들과 한마디 협의도 없이 에너지전환정책이라는 명분으로 2017년 12월 29일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월성1호기를 일방적으로 폐쇄 결정하여 지역경제를 초토화 시켰다. ”고 주장했다.

 

하지만 원해연 유치라는 큰 기대와 희망으로 버텨왔는데 이는 산산히 무너진 것이다.

 

경주는 그동안 원전의 ‘설계-건설-운영-해체-폐기’ 전 과정이 집적된 인프라를 갖춰 ‘원해연 설립 최적지’로 평가받아 왔는데, 결과는 달랐다.

 

경주시의회는 “이러한 객관적인 사실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2014년부터 국책사업으로 추진했던 원해연을 5년동안 검토하고 궁리한 것이 경수로·중수로 연구소로 분리하여 원해연 본래의 기능을 무시하고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최악의 결정을 한 것에 대하여 시민과 함께 규탄하고 강력히 대응할 것을 천명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며 요구사항을 밝혔다.

 

“금번 원해연 경수로·중수로 연구소 분리결정을 수용할 수 없으므로 취소하라!”

“정부는 방폐장 특별법으로 2016년까지 사용후핵연료를 타지역으로 방출하기로한 약속을 즉시 이행하라!”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