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9 (금)
식약청, '식품첨가물 왜 필요한가요?' 리플릿 제작 배포
상태바
식약청, '식품첨가물 왜 필요한가요?' 리플릿 제작 배포
  • 박세호 기자
  • 승인 2012.04.20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연한 식품첨가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정확한 소비 정보 제공위해

[KNS뉴스통신=박세호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식품첨가물의 사용 필요성을 소비자 눈높이로 알기 쉽게 제작한 ‘식품첨가물, 왜 필요한가요?’ 리플릿을 제작·배포한다.

이 자료는 식품첨가물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발간되었다. 첨가물의 용도별 사용목적과 적용사례를 기재하여 소비자 이해를 돕고자 한 것이다.

○ ‘보존료’는 식품의 신선도와 영양 유지를 위해 사용되며 식품에 세균, 곰팡이 등 미생물이 증식하는 것을 막아 식중독 발생 위험을 낮춘다. 소르빈산, 안식향산, 프로피온산 등이 이에 해당된다.

○ ‘산화방지제’는 식품 내 지방의 산패와 산화를 지연시키고, 영양소 손실과 색소 변색을 막아 식품 품질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며, 만약 유지에 산화방지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산패가 쉽게 되고 색깔도 검은색으로 변하고 냄새가 난다. 부틸히드록시아니솔(BHA), 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BHT), 아황산염류 등이 이에 해당된다.

○ ‘감미료’는 단맛을 내기위해 사용되며 설탕 단맛의 수백배에 달하지만 칼로리는 거의 없는데다 소화되지 않고 바로 배설되어 혈중 포도당 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삭카린나트륨 등이 이에 해당된다.

「식품첨가물, 왜 필요한가요?」리플릿 표지

 

○ ‘발색제’는 햄, 소시지 등 육류가공 시 검붉은색으로 변해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막고 고유의 색을 유지, 개선시켜 주기 위해 사용되는 첨가물로, 통조림(혐기성 조건)에서 자라는 보툴리누스균 생육억제효과도 있어 식중독 예방에 효과적이다. 아질산나트륨, 질산나트륨, 질산칼륨이 이에 해당된다.

○ ‘소포제’는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거품을 방지하거나 감소시켜주어 식품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 첨가물로 규소수지 등이 사용된다. 빵 제조 시 사용되는 ‘팽창제’, 스프분말 등 식품 입자를 굳지 않게 만드는 ‘고결방지제’, 식품 고유의 향을 유지시키는 ‘착향료’ 등에 대한 내용도 있다.

식약청은 식품첨가물은 과학적으로 안전성이 확인된 것만  사용이 허가 되므로, 기준·규격에 적합하게 제조된 식품은 안심해도 된다고 설명하였다. 이번 리플릿은 ‘식품첨가물정보방’ 홈페이지((http://www.kfda.go.kr/fa) 〉자료실)에서 확인 가능하다.

 

박세호 기자 bc45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