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진도군 보건소,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추진
상태바
진도군 보건소,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추진
  • 장나이 기자
  • 승인 2019.04.09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도군보건소 전경<사진=진도군>

[KNS뉴스통신=장나이 기자] 진도군 보건소는 희귀‧난치성 질환자의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의료비 지원 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

진도군은 진단과 치료가 어렵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희귀난치성 질환자들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예산 3억5,500만원 투입, 168명의 희귀질환자의 의료비를 지원했다.

대상 질환은 만성신부전증, 홍반성루프스, 파킨슨병 등 951종 질환으로 지난해(133종) 대비 7배 확대했다.

지원 항목으로는 ▲요양급여비용의 본인부담금 ▲보장구 구입비 ▲호흡보조기 및 기침유발기 대여료 ▲간병비 ▲특수식이 구입비 등이다

희귀·난치성질환자의료비지원은 해당질환으로 진단받은 산정특례 대상자로 등록된 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환자가구와 부양의무자가구의 소득·재산 수준이 선정기준에 적합하면 보건소로 신청하면 된다.

특히 희귀·난치성질환을 가진 노인·중증 장애인(장애등급 1~3급)은 부양의무자가 기초연금수급자 또는 장애인연금수급자인 경우 소득·재산조사가 면제되는 등 더 많은 희귀·난치성질환자들이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진도군 보건소 예방의약담당 관계자는 “이번 희귀‧난치성질환자의 대상 질환이 대폭 확대되고 소득과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등으로 희귀‧난치성질환 가구의 과도한 의료비 부담을 덜어 줄 것으로 예상된다”며 “혜택을 받지 못하는 희귀‧난치질환자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홍보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장나이 기자 jangag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