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5 22:29 (일)
전남교육청, 교육참여위원회 구성 본격화
상태바
전남교육청, 교육참여위원회 구성 본격화
  • 방계홍 기자
  • 승인 2019.04.0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유일 학생포함 30명이내 구성 ‘참여민주주의’ 기반 마련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전라남도교육청이 4월 4일(목) 장석웅 교육감의 핵심공약인‘전라남도교육참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공포하고 실질적인 교육자치 실현과 참여민주주의 기반 마련을 위한 본격 행보를 시작했다.

이날 공포된 ‘전라남도교육참여위원회 조례’는 타 시․도의 유사 기구에 비해 구성원이 다양하고 심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실질적이고 높은 수준의 민관거버넌스 구축을 앞당겨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라남도교육참여위원회는 참여민주주의를 구현한다는 취지로 출발했다. 학부모, 교직원, 지자체 공무원, 시민사회단체, 학식과 덕망을 갖춘 인사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 30명 이내로 구성되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생을 포함시킨 점이 돋보인다.

기능 면에서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기본계획 수립, 지방자치단체 교육경비사업에 관한 제안 사항, 지방자치단체 중장기 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제안 사항 등 타시․도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끈다. 이는 지자체, 시민사회와 적극 소통하겠다는 민선3기 모두가 소중한 혁신전남교육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이다.

도교육청은 조례가 공포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교육참여위원회를 가동하기 위해 본청 및 지역교육참여위원회 구성을 서두를 방침이다. 지역교육참여위원회는 교육장이 자체 운영 규정을 만들어 운영하며 위원은 30명 이내로 4월말까지 구성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4월 5일(금) 오후 2시 도교육청 5층 중회의실에서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와 소속 과장 44명을 대상으로 지역교육참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대해 안내했다.

또한, 오는 4월 15일 전후해 교육참여위원회에 관심이 있는 도민, 기관과 단체를 대상으로 도교육청과 22개 지역 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교육참여위원회가 본격 가동되면 관 주도의 안건 제출이 아니라 소위원회와 설명회‧토론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해 안건을 발굴하고, 심의한 결과를 교육감 또는 교육장에게 통보한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교육자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장석웅 교육감은 “교육참여위원회가 구성돼 본격 활동을 시작하면 지역민의 교육 참여가 보장돼 실질적인 교육자치 실현이 앞당겨질 것”이라면서 “도민과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