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강원 고성·속초·동해·강릉·인제 ‘특별재난지역’ 6일 선포
상태바
강원 고성·속초·동해·강릉·인제 ‘특별재난지역’ 6일 선포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9.04.07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산불로 극심한 피해 입은 강원 동해안 지역 신속한 피해지원 추진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정부는 지난 4일 강원도 고성을 비롯한 강원 동해안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한 대형산불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동해시, 강릉시, 인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6일 선포했다.

정부는 이번 동해안 일원의 산불로 생활기반 상실 등 극심한 피해의 효과적인 수습과 복구를 위한 국가적 차원의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해 이날 대통령 재가를 통해 선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산불 피해지역을 지난 5일 직접 방문해 피해 주민을 위로하고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을 위해 해당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검토하라는 지시에 따른 즉각적인 조치이다.

이번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발생한 대형 산불로는 지난 2000년 동해안 산불(4월 7일~15일), 2005년 양양산불(4월 4일~6일) 이후 세 번째 사례이다.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됨에 따라 강원 동해안 지역 5개 시군은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망・부상자 또는 주택전소 등 사유시설 및 공공시설 피해에 대한 복구비를 국비로 지원해 지방자치단체 재정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또 피해주민에 대해서는 생계구호를 위한 재난지원금 지원과 함께 전기요금과 같은 각종 세금, 공공요금 감면 혜택 등 간접지원 원스톱 서비스가 추가적으로 실시된다.

행정안전부는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세부적인 지원 사항은 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마련할 방침이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대형산불로 큰 충격을 받고 계신 피해주민들이 하루 빨리 일상생활로 돌아가고, 구호소에 머물고 계신 분들도 생활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함은 물론 조속한 수습을 위해 전 부처가 피해복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