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35 (금)
‘보금자리주택지구 저탄소 환경계획 수립기준’ 연구 착수
상태바
‘보금자리주택지구 저탄소 환경계획 수립기준’ 연구 착수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2.04.17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국토해양부(장관:권도엽)는 보금자리주택지구를 온실가스 배출은 최소화하고, 입주민에게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친환경 주택지구로 조성하기 위한 “저탄소 환경계획 수립기준” 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17일 밝혔다.

보금자리주택 단지가 도심인근의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조성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도시개발에 따른 탄소 배출량 저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개발제한구역 해제의 일부 대안으로 GB해제면적의 10%정도를 훼손지복구용지로 공급하는 소극적 방식에 머물지 않고, 보금자리 지구 전체를 친환경적으로 조성해 환경훼손을 통한 보금자리가 아니라 환경이 업그레이드되는 보금자리로 거듭나기 위함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보금자리주택지구에 적용 가능한 탄소감축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한다.

예를 들면 바람길 시뮬레이션 및 열환경 분석을 통해 단지 내 건축물 배치를 조정하여 여름의 열섬현상을 방지하고 외부온도를 낮추는 방안이나,

단지 내 주차장과 진출입구, 주요근린시설 배치 등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동차의 이동거리를 단축하여 탄소배출량을 저감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보금자리 지구에 적용 가능한 탄소감축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보금자리주택지구 업무처리지침 개정 등 지구계획 수립 단계부터 저탄소 환경계획을 적용․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보금자리주택지구 중 시범지역(서울고덕강일)을 선정하여 지구계획 수립․확정, 도시건설, 입주 등 도시 형성의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관련제도를 제정․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