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화양읍, 제9회 청도읍성 밟기 행사 개최
상태바
청도군 화양읍, 제9회 청도읍성 밟기 행사 개최
  • 안승환 기자
  • 승인 2019.04.03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5일(금) ~ 6(토) 선조들의 지혜를 찾아 체험행사로 재현
다채로운 부대 행사 및 전통놀이
인기가수 지원이 등 가수들의 축하공연!
사진=청도군 제공.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청도군 화양읍(읍장 김철환)에서는 오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화양읍 새마을 3단체 주관으로 “제9회 청도읍성 밟기 문화행사”를 청도읍성 일원에서 개최한다.

 

읍성밟기는 부녀자들이 성곽 위에 올라가 성곽을 밟으며 열을 지어 도는 풍속을 재현한 것으로, 남자는 읍성을 지키고 여자들은 성벽을 튼튼하게 다지면서 무기로 활용한 돌을 머리에 이고 운반하던 데에서 유래된 전통 민속놀이이다.

 

올해로 9회째 개최되는 청도읍성 밟기는 우리 선조들의 고유한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자 재현하고 있는 대구 경북지역의 유일한 읍성 밟기 문화행사이다.

 

예부터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신앙을 바탕으로 읍성을 돌면 액운을 쫓고 무병장수하며 소원성취 한다하여 최근 가족단위나 친구, 연인 등 다양한 형태의 많은 관광객들이 읍성을 찾아 답성놀이를 즐기고 있다.

 

식전 공연으로 청도의 자랑인 청도 춘향이 전통국악공연과 온누리국악예술단의 국악퍼포먼스에 이어 공식행사와 읍성밟기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참석한 기관단체장 및 관광객들과 함께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부녀자들이 머리에 돌을 이고 출발하여 북문 공북루(拱北樓)를 지나 읍성 앞 태극문양의 해자(垓子)를 연결하여 읍성을 돌게 된다.

 

그리고 행사장 전시 체험프로그램으로 가야금 등 국악기 전시 및 체험의 ‘전통국악 체험관’,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팽이치기 등의 옛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전통놀이 체험관’, 화양읍 중심지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시니어바리스타 체험관’, 전통한복과 퓨전한복을 대여하여 읍성을 배경으로 추억이 담긴 인생사진을 건질 수 있는 ‘전통의상 체험관’, 청도농특산물 홍보관 등 다양한 전시 체험 프로그램 등이 마련되어 다채롭게 진행된다.

 

축하공연으로는 섹시 트로트 가수 ‘지원이’, 노래실력과 외모까지 겸비한 다재다능한 ‘초이’, 축제의 여왕인 실력파 가수 ‘혜정’을 초청하여 한껏 흥을 돋울 계획이다.

 

행사 2일차(4월6일)에는 아마추어 가수 및 지역동호인이 참여하는 ‘청도읍성 작은 음악회’를 개최하고, 군민의 무병장수 및 가정화목을 비롯한 가뭄극복을 위한 ‘소원문 기원제’ 및 ‘기우제’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특히, 읍성 주막촌 운영으로 우리 고유의 음식을 주막에서 제공함으로써 관광객에게 먹고 보고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며, 하루의 운세를 점쳐볼 수 있는 포춘쿠키 증정 이벤트도 실시한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