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06 (금)
진도군, 벼 키다리병 예방·친환경 볍씨 소독 연시회 개최
상태바
진도군, 벼 키다리병 예방·친환경 볍씨 소독 연시회 개최
  • 장나이 기자
  • 승인 2019.04.0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볍씨 소독으로 벼 키다리별, 도열병 등 예방
진도군이 관내 농업인 100여명을 대상으로 서부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친환경 볍씨 소독 연시회를 개최했다.

[KNS뉴스통신=장나이 기자] 진도군이 최근 본격적인 영농시기에 앞서 관내 농업인 100여명을 대상으로 서부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친환경 볍씨 소독 연시회를 개최했다.

친환경 볍씨 소독 연시회는 본격적인 볍씨 소독 시기를 맞아 벼 키다리병, 도열병 등 종자를 통해 전염되는 병해충의 사전예방과 볍씨 소독 요령을 알리고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번 연시회에서 쌀 적정 생산을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논타작물 재배, 쌀 적정생산 3저3고 실천운동,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제도) 소개, 볍씨 소독법‧소독 과정별 주의사항 설명,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특히 저비용 종자소독 기술인 온탕침법과 석회유황 체계처리 소독법을 결합한 친환경 볍씨 소독법을 설명하고 현장 연시를 실시했다.

이번 친환경 볍씨 소독법은 키다리병 등 방제효과가 99%로 약제 저항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소독비용도 일반관행 종사소독약 대비 49%를 절감 할 수 있다.

진도군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담당 관계자는 “볍씨 소독은 벼농사 중 가장 중요한 시점으로 볍씨 전염으로 발생하는 키다리병, 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벼잎선층 등은 철저한 종자소독으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며 “친환경 종자소독은 소요되는 비용이 적어 농가의 경영비 절감에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장나이 기자 jangag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