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공공기관 대상 ‘사회적 가치 혁신 정책 공공기관 구현 전략’ 교육 열려
상태바
공공기관 대상 ‘사회적 가치 혁신 정책 공공기관 구현 전략’ 교육 열려
  • 전민 기자
  • 승인 2019.04.0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전민 기자] 2019년 제3차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및 혁신 담당자 대상 '사회적 가치 혁신 정책 공공기관 구현 전략' 교육이 지난 28일 개최됐다. 

이번 교육에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군포시시설관리공단 등 공공기관 혁신 담당자들과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해 정부 혁신정책과 사회적 가치를 구현을 위한 공공기관의 경영혁신 방향에 대한 정보교류가 이루어졌다. 

이번 사회적 가치 교육은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의견수렴을 통해 정부정책에 따른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되었으며, 국가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정부 혁신정책, 국내·외 기관 혁신사례, 공공기관 혁신 방향 등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 이해와 사회적 가치의 국정과제·정부혁신 등 연계성 통하여 기관 내 공공성을 강화하고 내부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내용들로 구성됐다. 

교육 참가자들은 공공기관 운영원리인 사회적 가치의 개념 및 13가지 유형, 혁신 추진 방법 과 함께 다양한 국내·외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구현 사례를 공유하였으며, 2018년 사회적 가치 실현 추진계획(안)과 지방정부 혁신사례를 공유하였다. 이와 함께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공공기관의 혁신사례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정부혁신 정책과 함께 공공기관에서의 사회적 가치 추진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교육에 참가한 공공기관 혁신 담당자들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조직의 창의적 마인드 및 미래대비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내용과 더불어 지방정부 및 타 공공기관에서의 혁신적인 사회적 가치 구현에 대한 다양한 사례 강의를 통해 향후 공공부문에서 국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혁신 과제를 발굴하는 기회가 되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배성기 소장은 “앞으로도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구현 사례와 현황을 중심으로 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실무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교육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기획하여 공익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날 진행된 교육은 기존의 사회적 가치 개념 위주의 교육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구현 방법론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해를 도왔으며, 2019년 공공기관 경영평가 대응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차별된다. 특히 이번 교육을 통해 공공기관의 2019년 공공기관 경영평가 및 성과평가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성과목표 수립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저변 확대를 위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의 혁신이 요구되며, 공공부문의 혁신을 통해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의 혁신 담당자들이 모여 소통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 과제를 발굴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많이 마련되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사회적 가치 교육을 실시해 교육 담당 지자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 한편, 공동체 편익을 증대시키는 가치추구 공직관 및 시민사회 및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연구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구현 방법론 및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을 후속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기관여건에 맞는 교육 콘텐츠로 방문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전민 기자 jop22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