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장흥 가사문학, 시가비로 만난다
상태바
장흥 가사문학, 시가비로 만난다
  • 방계홍 기자
  • 승인 2019.03.3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사문학 시가비 15수 설치, 장흥 가사문학 재조명 나서
시가비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장흥군이 지역 가사문학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에 나섰다.

장흥읍행정복지센터는 장흥 출신 작가의 가사문학작품 15수를 시가비로 만들어 군민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예양공원에 설치했다고 밝혔다.

시가비는 장흥 역사·사회문화적 가치 재조명, 토요시장 관광 활성화에 주안점을 두고 제작됐다.

장흥군은 조선조 중엽 우리나라 가사문학을 선도했던 고장이다.

우리나라 가사문학은 조선시대 정극인의 ‘상춘곡’을 시작으로 시대를 따라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오다, 호남지방에서 찬란한 꽃을 피웠다.

장흥군은 기행서경가사의 효시로 꼽히는 기봉 백광홍 선생의 ‘관서별곡’을 비롯, 조선 중엽 가사문학이 가장 왕성하게 발달했던 지역이다.

호남 출신의 가사문학 작가 31명 중 7명이 장흥출신이고, 56편의 작품 중 15편(추정포함 18편)이 장흥에 뿌리를 두고 있어 문장가와 작품 수, 문학적 가치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장흥군은 지난해 시가비 7수를 설치하고, 올해 8수를 추가해 15수를 채웠다.

이번에 설치된 장흥가사문학 시가비는 지지재 이상계의 ‘인일가’‘초당곡’‘경독가’‘독락가’‘담락가’, 존재 위백규의‘권학가’‘합강정 선유가’, 문계태의 ‘덕천 심원가’ 등 8수다.

장흥 출신작가의 작품 15수 전편에 대해서는 군청 홈페이지와 연결해 장흥 가사문학 전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자료화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