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 제4차 국가철도망 반영 '지자체 힘모았다'
상태바
'화성 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 제4차 국가철도망 반영 '지자체 힘모았다'
  • 정양수 기자
  • 승인 2019.03.28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진천군-청주시 삼자 공동협약 체결 파급효과 기대감
28일 진천군청에서 열린 안성시-진천군-청주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공동협약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NS뉴스통신=정양수 기자]  안성시(시장 우석제)는 28일 진천군청에서 진천군·청주시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공동협약서'에 사인하며 협력의 길을 열었다.

시에 따르면 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자치단체간 긴밀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의 결실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우석제 시장과 송기섭 진천군수, 한범덕 청주시장은 국가철도 유치를 위해 신의와 성실을 바탕으로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노선이 반영될 때까지 공동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3개 지자체는 경부선 위주의 교통수요를 분산하고 중부권 내륙 지역을 친환경 철도교통 메카로 만드는 한편 국토균형발전의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해당 노선을 국가 철도망에 반영시켜줄 것을 정부에 공동 건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각 지자체에서 용역비를 분담해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4월 착수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을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노선은 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을 잇는 구간으로 총 길이 95㎞로 3조5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이 자리에서 우석제 시장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균형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역사적 순간으로 기억될 이번 국가 철도의 성공적 유치에 온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북 축 철도망 구축은 지역 거점 간 경제 활성화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지역 발전의 역사적인 분수령이 될 것으로 시민들의 지대한 관심을 끌고 있다.

 

정양수 기자 ys92kin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