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12 (금)
[생활정보] 심미성과 내구성이 특징인 세라믹교정
상태바
[생활정보] 심미성과 내구성이 특징인 세라믹교정
  • 김원규 기자
  • 승인 2019.03.26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원규 기자] 일반적인 교정은 전체교정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메탈교정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교정방법은 주로 어금니 위주의 치아이동을 통해 교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교정 기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한 교정 장치가 요구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능적인 교정 외에 심미성도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충족하는 여러 다양한 교정 방법이 등장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세라믹교정과 클리피씨교정으로 각각은 기존의 교정 방법인 메탈교정의 심미적인 부분을 효과적으로 개선한 교정 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세라믹교정은 치아 브라켓이 도자기 재질의 세라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브라켓은 치아와 유사한 색과 질감을 가지고 있어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이로 인해 심미성비교적 높으며, 재질 특성 상 변색이 잘 되지 않는다는 점과 내구성이 강하다는 점이 세라믹교정의 특징이다.

클리피씨교정은 심미성에 기능성을 추가한 교정방식으로 자가 결찰 방식을 통하여 치아교정이 진행된다. 교정 장치 간 연결되는 와이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심미성과 통증이 적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또한 교정 장치의 힘이 치아에만 집중되어 빠른 치아교정이 가능하다.

니어치과 박진우 원장은 “과거에는 치아의 부정교합을 바로잡는 기능적인 교정이 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교정에는 전체교정의 형태가 보편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여러 가지 복잡한 장치가 필요했다. 최근에는 심미성을 중시한 치아교정의 형태가 많이 나오게 되었고, 겉으로 잘 보이지 않는 교정 장치를 통해 부담 없이 교정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정을 진행하기 전, 나에게 맞는 교정 형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그에 맞는 교정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에게 맞지 않는 교정을 진행하게 될 경우에는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다. 개개인마다 모두 구강구조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진행하려는 치과의 의료진과 꼼꼼한 상담을 통해 적합한 치아교정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라고 조언했다.

김원규 기자 cid1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