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만경강 야생조류에서 H5N1형 AI 항원 검출
상태바
만경강 야생조류에서 H5N1형 AI 항원 검출
  • 이상규 기자
  • 승인 2019.03.20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병원성 여부는 1~2일 소요 예정...전북도, 긴급행동지침 따라 차단방역조치

[KNS뉴스통신=이상규 기자] 전라북도는 20일 김제시 백구면 만경강에서 포획한 야생조류의 생체시료를 분석한 결과, H5N1형 AI 항원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전라북도에 따르면 이 검사는 ‘AI 상시 예찰검사 추진계획’에 따라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1차 검사한 결과로 고병원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밀검사 중에 있다. 최종 검사결과는 1~2일 소요될 예정으로 현재까지 전북지역 아생조류에서 채취한 AI 바이러스 6건은 모두 저병원성이었다.

 

전북도는 AI 긴급행동지침(SOP)에 의해 항원이 검출된 지점을 중심으로, 반경 10km 지역을‘야생조수류 예찰지역‘으로 설정, 해당지역 내 사육중인 가금류에 대한 이동통제와 소독을 실시했다.

 

또 철새도래지와 소하천 등 인근농가에 대한 차단방역 강화 홍보, 도내 주요 철새도래지와 인근농가, 가금 밀집사육단지를 중심으로 일제소독(3.20~21일)을 실시하는 등 방역조치를 취했다.

 

전북도는 고병원성 확진 시 검출지 반경 10km를 시료채취일 기준 21일간 이동제한 등 방역조치할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닭‧오리 농가에서 축사의 그물망을 설치·보수해 야생조류의 축사 유입 차단, 철새도래지 방문 자제, 축사 출입 시 전용 의복·신발 착용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축사 입구에 신발소독조 소독액은 매일 교체하는 등 차단방역에 적극 참여하고 AI 의심증상이 보이면 방역당국(☎ 1588-4060)에 바로 신고토록 전달했다.

이상규 기자 lumix-10@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