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전북도, 더민주당과 국가예산 현안해결 공조 강화
상태바
전북도, 더민주당과 국가예산 현안해결 공조 강화
  • 이상규 기자
  • 승인 2019.03.20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용차혁신성장 미래형산업생태계구축 등 26개사업 국가예산 확보 건의

[KNS뉴스통신=이상규 기자] 전북도는 20일 전북혁신도시 국민연금공단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도정현안 해결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하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박주민․설훈․남인순․이수진․이형석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원회 의장, 이해식 대변인, 김성환 비서실장, 소병훈 조직사무 부총장, 김현 미래사무부총장 등 당지도부가 총 출동하였으며, 전북도당에서는 안호영 도당위원장, 이춘석 의원, 지역위원장, 민주당 소속 시장‧군수 등이 참석했다.

 

예년과 달리 조기에 정책협의회를 개최한 배경은 본격적인 부처 예산편성에 앞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및 금융중심지 지정 등 도정 현안을 조속히 풀어내기 위해 정책적인 지원 및 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북도는 협의회에서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신규 필수 예산사업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예타 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상용차 산업의 국가경쟁력 회복과 전북지역 산업위기 극복을 위해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GM 군산 공장 폐쇄에 따른 대규모 실직자의 유사업종 재취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고자동차 수출복합단지 조성‘등 지역 경제 체질개선사업과 새만금 지역을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하여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이 필수적이며, 국가종합실증단지조성 등 연관 연구시설 유치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새만금 공항과 새만금신항만, 철도와 함께 복합물류 트라이 포트(Tri-Port) 조기 완성을 위해 ’새만금 국제공항‘ 용역비’,‘새만금 신항만 부두시설 건설’ 재정사업 전환이 필수라고 전달했다.

 

이와함께 새만금의 성공적 내부개발 촉진을 위해 새만금 ~전주 고속도로 등‘새만금 SOC 조기 구축’, 새만금 투자유치활성화를 위한 ‘새만금 산단 임대용지’가 확보 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전북의 우수한 국학자원을 발굴, 보존 정리 및 활용방안을 마련할수 있는 국가차원의 국학기관인 ‘전라유학진흥원 설립’ 전라권 3개 시도 균형발전 차원에서 수립중인 ‘전라천년문화권 광역관광개발계획’등 반영도 피력했다. 도는 또 이 자리에서 시급한 전북 현안사업 및 법률 제․개정 사항도 조속히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법률 제·개정이 필요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법 제정)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탄소소재법 개정및 ▲환경민원 법안 개정(토양환경보전법 개정)을 위하여 제·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논의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미세먼지 대책으로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이 확대 추진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산업기반이 부족한 전라북도가 새로운 희망을 갖고 기존의 허약한 경제체질을 완전히 바꿔나가는 동시에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 아시아스마트농생명밸리, 금융도시 조성 등 확실한 이행과 추진이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전북의 경제체질강화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위한 혁신의 씨앗이 뿌려질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한편, 전북도는 각 부처 예산편성이 본격 시작되는 4월 이전에 지휘부 등이 지속적으로 각 부처를 방문하여 100대 중점관리사업 위주로 설명활동을 추진할 계획이고, 특히, 3.28일 지역국회의원과의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정치권과 공조를 통해 예산확보활동을 지속해서 전개할 방침이다.

이상규 기자 lumix-10@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