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29 (목)
고양시 ‘피프틴’ 운영사 새 대표에 최성 전 시장 비서 출신 내정 ‘논란’ 왜?
상태바
고양시 ‘피프틴’ 운영사 새 대표에 최성 전 시장 비서 출신 내정 ‘논란’ 왜?
  • 윤광제 기자
  • 승인 2019.03.1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철용 본부장, “임명된다면 시민들과 공직자들의 큰 반발 살 것”

[KNS뉴스통신=윤광제 기자] 경기도 고양시 공공자전거 서비스 ‘피프틴’ 운영회사인 에코바이크㈜의 새 대표이사에 최성(崔星) 전 시장(더불어민주당) 비서 출신을 내정하는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3월 말로 임기가 만료되는 에코바이크㈜ 현 대표 후임으로 최성 전 시장의 비서를 지낸 J씨를 내정하는 품의서가 최근 고양시 내부의 결재과정을 거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공직사회는 물론 시민들이 술렁이고 있는 것이다.

고양시가 에코바이크 새 대표이사를 내정하면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무난히 임명까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최대주주인 고양시가 내세울 경우 이사회나 주총 등 절차를 통과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러자, 고양시에 의해 새 대표 내정자로서 절차를 밟고 있는 J씨의 자격과 적정성에 대한 논란이 무성해지고 있다.

고양시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 고철용 본부장은 19일 “고양시가 70%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의 대표이사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성 전 시장의 비서를 지낸 인사를 임명한다면 공무원들은 물론 시민들의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 본부장은 또 “계속되는 적자로 시민들의 혈세가 매년 20억원 이상 투입되는 상황에서 시장 비서 경력이 거의 전부이고 공직사회와 전혀 맞지 않는 인사가 어떻게 에코바이크 새 대표이사로 천거됐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충분히 논란의 소지를 안고 있는 인사에 대한 내정 절차에 대해 아무 소리도 없이 따르고 있는 공직자들도 이해할 수 없기는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다수의 고양시 공무원들도 수긍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한 과장급 공무원은 “J씨가 에코바이크 새 대표이사로 내정됐다는 말을 듣고 놀랐다”면서 “겉으로 표현은 하지 않겠지만 많은 공무원들도 나와 비슷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계장급 한 공무원은 “최성 전 시장을 보좌했던 사람을 고양시 소유 회사의 대표로 임명한다는 건 여러모로 맞지 않고, 그렇게는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고양시 피프틴 사업 담당부서 관계자는 크게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3월 말까지는 에코바이크 이사회에서 새 대표이사 선임절차가 처리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시의 결재가 어느 선까지 진행됐는지는 밝힐 수 없다”고 했다.

고양시는 피프틴 사업을 위해 지난 2008년 한화 S&C를 주관사로 해 삼천리자전거, 이노디자인, 한국산업은행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2009년 에코바이크㈜를 설립하고 2010년 6월부터 전국 최초 민간투자방식(BOT)으로 공공자전거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지만 2020년 6월 고양시가 인수하게 돼 있는 이 사업은 초기부터 적자로 일관하다 2013년 고양시의회 제177회 임시회에서 ‘운영방식 변경에 따른 재정지원 동의안’이 통과되며 향후 8년간 총 현금부족액 217억 원(연간 27억1000만 원)의 재정지원 지출을 승인했다.

8년간 피프틴의 운영 적자를 메우기 위해 시민 세금으로 매년 27억여 원을 보전해 주기로 한 것이다.

2016년에는 사업 초기부터 미지급된 구축비 31억 원에 대해 한화 측이 소송을 제기, 법원으로부터 지급명령 확정판결을 받음에 따라 고양시가 이를 갚고 에코바이크㈜의 지분 70% 이상을 받았다.

고 본부장은 “고양시가 에코바이크의 대표이사 선임에 절대적인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만큼 시민과 공직자들이 수긍할 수 있는 결과를 내놓아야 할 것”이라면서 “최종 결정권자인 이재준 시장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광제 기자 ygj700@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