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4 23:58 (토)
전남교육연수원, 학교·수업혁신, 직무역량강화 새 옷 입다
상태바
전남교육연수원, 학교·수업혁신, 직무역량강화 새 옷 입다
  • 방계홍 기자
  • 승인 2019.03.14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교육연수원이 혁신학교,&#160;수업혁신을&#160;주제로&#160;많은&#160;연수를&#160;기획하고&#160;있다.<사진=전남교육청>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전라남도교육연수원(원장 김석수)은 연수원의 연수 목적을‘미래사회를 함께 여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교직원 역랑강화’로 정하고 학교혁신의 견인차 역할을 위해 혁신학교, 수업혁신을 주제로 많은 연수를 기획하고 있다. 이는 불확실한 미래사회의 주인공인 전남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과 삶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사들의 역량을 선도적으로 지원하고자 함이다.

전남교육연수원은 교원을 대상으로 총 62개 과정의 직무연수를 개설하였다. 이 중 학교혁신과 수업혁신 관련 직무연수는 45개 과정으로 총 2,270명이 연수를 직접 받게 된다. 1~2월 겨울방학 동안 20개 과정을 통해 1,090명은 이미 연수를 이수하였다

전남교육연수원은 연수원 개설 연수 이외에 현장 연수를 적극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다.

원거리인 연수원의 접근성과 학교단위 지역단위별 연수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연수 참여가 쉽고, 학교단위 변화를 실질적으로 이끌 수 있는 현장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학교에서 주제와 시기를 정해 신청하면 연수원에서 맞춤강사와 연수시간을 인정하는 학교혁신 맞춤형 연수 11팀(학교 9팀, 교육지원청 2팀)을 지원하고, 현장에서 주제 강사 모든 걸 기획하면 연수원에서는 예산과 연수시간을 인정하는 학교혁신 현장 기획형 연수 160팀이 운영될 예정이다.

올 1년 동안 학교혁신 관련 연수를 접하게 될 전남의 교원은 약 3,000명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금까지 전남교육연수원이 년 120명 정도를 대상으로 학교혁신 연수를 한 것과 비교되는 숫자이다.

지방 공무원 연수 내용에도 많은 변화가 보인다. 마을교육공동체 이해, 학교자치실시에 따른 교육행정 공무원의 역할제고, 학교혁신을 위한 아카데미, 공간재구조화를 통한 미래형 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육과정이해 등 새롭게 진행되는 연수의 내용이 학교변화와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연수내용으로 대거 편성되어 일반직 공무원의 학교혁신 역량강화가 기대된다.

전라남도교육연수원 김석수 원장은 “전남의 학생들이 예측불허인 미래사회를 살아가야하는 시기에 전남교육연수원의 연수 프로그램이 앞으로 교원들의 혁신 마인드와 역량을 지원하고 향상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