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여성 기대직급 ‘사원-대리급’, 남성은 ‘과장-차장급’ 많아
상태바
여성 기대직급 ‘사원-대리급’, 남성은 ‘과장-차장급’ 많아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9.03.0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조합원 설문조사… 여성노동자 3명중 1명 진급 대상 안돼
성별임금격차 기본급 외 성과급서도 나타나… 이중차별 가능성 제기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남성 임금노동자와 여성 임금노동자의 평균기대근속연수(남성 11.7년, 여성 10.1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나 여성은 최종적으로 ‘사원-대리급’을 기대하는 반면 남성은 ‘과장-차장급’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여성 임금노동자의 월평균임금은 남성의 62.9% 수준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심각한 것으로, 이러한 성별임금격차는 고용형태, 교육수준, 산업, 직업, 근속연수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한국노총은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성별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로 남성보다 승진이나 승급에 불리한 처우, 이로 인한 낮은 고과평가와 진급누락 등으로 보고 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6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임원급인 이사급을 기대하는 비중에 있어서도 남성은 10.4%인 반면 여성은 3.8%에 불과했다. 이는 노동시장에서 여성의 유리천장에 대한 인식이 고착화돼 있음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근속년수에 따른 기대직급에 있어 5년~10년 미만을 근속한 남성 중 차장이상을 기대하는 비중은 66.7%에 달했으나 여성은 이보다 40.5%p 낮은 26.2%에 불과했다. 이뿐만 아니라 현재 과장 이하의 직급을 가진 응답자 중 차장 이상을 기대하는 비중 역시 남성은 29.3%, 여성은 20.2%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여성 중 56.0%는 현재 사원급에서 더이상 진급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관적으로 응답했다.

‘승진이나 승급에 유리한 주요부서 또는 업무’의 배치 현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5.1%는 ‘남성이 주요부서 또는 업무에 배치된다’고 응답, ‘성별과 무관하게 능력에 따라 배치’된다고 생각하는 응답 32.3% 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또 여성노동자 3명중 1명 진급대상에 조차 오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 3년 이상인 임금노동자를 대상으로 ‘진급누락 경험여부’를 조사한 결과 남성 중 진급누락을 경험한 비중은 45.9%이었으며, 여성은 이보다 4.4%p 낮은 41.5%였다. 그러나 진급대상자 경험자체가 없는 비중에 있어서 남성은 16.4%, 여성은 무려 18.2%p 높은 34.6%를 차지했다.

진급누락 뿐만 아니라 고과평가에서도 성별차이를 보였는데, S수준의 높은 평가를 받은 임금노동자 비중은 남성 2.4%, 여성 0.9%수준이었다. 반면, D수준의 매우 낮은 평가를 받은 비중은 남성 8.1%, 여성은 5.2%p 높은 13.3%로 조사됐다. 여성은 가장 높은 업무평가를 받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고, 매우 낮은 평가를 받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고과평가는 월평균임금 뿐만 아니라 성과급에 영향을 주어 성과급에서도 성별격차를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임금노동자의 1년 평균 성과급은 466만원이었으며, 여성은 82.7%에 불과한 385만 4000원으로 조사됐다. 여성은 기본급에 의한 성별임금격차 뿐만 아니라 고과평가에 따른 성과급 차이까지, 이중차별에 직면하고 있는 지적이다.

한국노총은 이번 조사와 관련 여성 임금노동자는 남성보다 승진, 승급에서 배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낮은 고과평가와 함께 진급대상자에서 제외되는 비중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차별적 처우는 근속연수가 증가함에 따라 성별임금격차를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기본급에 연동돼 지급되는 성과급의 특성상 기본급에서의 성별임금격차는 성과급에서의 격차를 야기해 여성으로 하여금 이중적 경제적 차별에 직면하도록 만든다는 분석이다.

한국노총은 “성별임금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 뿐만 아니라 민간부문까지, 종사자의 성별-고용형태별, 성별-근속연수별, 성별-직급별 등 성별 임금현황에 대한 세부적 정보를 공개하는 ‘임금공시제’가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노동조합 역시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주요 의제로 삼고, 단체협약 등을 통해 노동조합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한국노총 중앙연구원에서 2월 21일부터 28일까지 8일간에 걸쳐 한국노총 조합원 47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