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12 (목)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개원 앞둔 ‘서울식물원’ 현장점검
상태바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개원 앞둔 ‘서울식물원’ 현장점검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9.03.0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 운영하면서 발생한 의견 수렴해 기능 보완 제시
식물종 확보, 식물관련 서적 추가, 추가 식재, 정밀한 마무리공사 요구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김태수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중랑2)외 11명의 위원들은 지난  5일 서울식물원을 방문해 준비상황을 보고받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김태수 환경수자원위원장

서울식물원은 시민이 일상 속 여가와 휴식을 즐기는 ‘공원’과 식물을 전시하고 교육하는 ‘식물원’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보타닉공원(Botanic Garden+Park)이다.

마곡도시개발지구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면적은 50만 4천㎡로 축구장(7140㎡) 70개 크기로, 여의도공원(22만9천㎡)의 2.2배, 어린이대공원(53만6천㎡)과 비슷한 규모다.

서울식물원은 크게 ▲주제원 ▲열린숲 ▲호수원 ▲습지원 총 4개의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야외 주제정원과 세계 12개 도시 식물을 전시한 식물문화센터(온실·교육문화공간)가 포함된 ‘주제원’이 식물원(Botanic Garden) 구간이며, 그 밖은 공원(Park) 구간으로 전체 식물 3100여종을 보유하고 있다.

이날 위원들은 김소겸 SH공사 도시공간사업본부장으로부터 서울식물원 공사 현황에 대해, 서울식물원 이원영 원장에게 임시개장 이후 서울식물원 운영 현황과 전면개원 준비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식물원은 2018년 10월 임시개장 이후 ‘2018 서울식물원 윈터가든’과 ‘숲문화학교’, ‘정원학교’, ‘투어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임시개장 이후 현재까지 180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할 정도로 많은 방문객이 찾고 있다.

추진경위 보고에 이어 위원들은 직경 100m, 아파트 8층 높이(최고 28m), 7555㎡ 규모의 식물문화센터(온실)을 둘러보며 겨울을 지난 수목 생육 상태, 부대시설 설치 상태, 편익시설 운영사항을 점검했다.

특히, 서울식물원을 이용하는 시민의 입장에서 대중교통 접근성 및 공원내 안내시설의 크기·설치위치, 사회적 약자의 이용편의성 등을 꼼꼼히 살폈다.

현장 점검 이후 환경수자원위원회 위원들은 공사가 완료되지 않은 시점에서 무리하게 개원하고 7일부터 추가 보완공사를 시작하는 등 철저하지 못한 운영에 대해 지적했다.

또, 식물종 부족, 식재식물 관리부실과, 식물종 추가 확보와 식재 식물의 철저한 관리를 요구했다. 

또한, 식물도서관의 부족한 도서구입, 부분적인 하자가 발생한 온실 내부 배수·급수시설 공사를 지적하고 시민들이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보다 정밀한 시공을 요구했다.

특히 임시 개장이니만큼 2019년 5월 정식 개장 이전까지 이용자들의 민원을 직접 듣고 시설을 개선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했다.  

김태수 환경수자원위원장은 “서울 시내 5개 권역 중 유일하게 대형 공원이 없었던 서남권역 주민들의 공원에 대한 오랜 열망과 갈증을 해소해 주는 도시공원이자, 국내 도시형 식물원의 첫 사례가 되는 만큼 서울식물원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임시운영을 통해 그 가능성을 충분히 입증했고, 관심과 기대가 큰 만큼 더 면밀하게 개원을 준비해 시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시설로 운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