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참여정부 국정원장들 “정치사찰 없었다” 증언
상태바
참여정부 국정원장들 “정치사찰 없었다” 증언
  • 표민혁 기자
  • 승인 2012.04.04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표민혁 기자] 노무현재단이 4일 청와대의 ‘참여정부 사찰’ 주장에 대해 고영구, 김만복 전 국정원장의 녹취록을 근거로 “참여정부에서는 정치사찰 자체를 엄격히 금지했다”며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노무현재단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청와대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로부터 사찰 내용을 수시로 보고받은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데도 사과는커녕 ‘참여정부가 더 했다’는 식의 허위사실을 계속 흘리고 있다”며 “하지만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참여정부 사찰’ 주장은 명백한 허위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그 근거로 고영구 전 국정원장은 2007년 12월 19일 ‘참여정부 5년의 기록’ 다큐멘터리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인수위 시절부터 국정원장의 독대를 받지 않겠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말한 것을 제시했다.

고 전 원장은 “인수위 시절부터 노무현 대통령께서 국정원장의 독대를 받지 않겠다, 또 사찰성 정보 같은 것을 수집하는 것을 엄격히 금하겠다는 등의 국정원 개혁에 관한 의견을 피력했다”며 “구체적으로 어떤 지시를 하신 일은 제가 재임하는 동안에 거의 없었다. 그만큼 국정원의 독자성을 보장해주셨다”고 증언했다.

또한 김만복 전 국정원장도 2011년 10월 12일 노무현 재단 사료편찬특별위원회와 인터뷰를 통해 “노 대통령이 정치정보를 취급하지 못하게 해서 정보관리실로 정치정보가 올라오지도 않았다”고 증언했다.

김 전 원장은 “참여정부 자체가 국정원으로 하여금 정치정보를 하지 못하게 했다. 정보관리실로 정치정보가 올라오지도 않았고, 따라서 정치정보를 취급한다는 것으로 인해서 이슈나 문제가 되거나 거론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노무현재단은 “무엇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자신이 당선 이후 지속적으로 국가정보원ㆍ검찰ㆍ경찰ㆍ국세청, 이른바 ‘권력기관’을 더 이상 정치권력의 도구로 이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다”고 전했다.

또한 “노 전 대통령은 ‘참여정부 하에서 정치사찰과 표적수사, 도청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집권기간 내내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표민혁 기자 ns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