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1 21:18 (목)
엄마, 『시골살이 아이들』로 유학 갈래요!
상태바
엄마, 『시골살이 아이들』로 유학 갈래요!
  • 박강용기자
  • 승인 2012.04.02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2012 농어촌유학센터 지원사업 선정

[KNS뉴스통신=박강용기자]예천군 호명면 백송리에 위치한 『시골살이 아이들(대표자 송일, 이현숙)』이 올해 농림수산식품부의 농어촌유학센터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농어촌 유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매년 3~5곳의 농어촌 유학센터를 선정하여 유학 프로그램 개발과 유학 활동가 교육. 유학센터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농어촌유학이란 도시의 아이들이 부모와 가족을 떠나 농촌 농가에서 6개월 이상 생활하면서 농촌 학교를 다니고, 마을 주민들과 함께 시골 생활을 체험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시골살이 아이들』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은 총 11명이며, 연계 중인 지보초등학교는 전교생이 56명에서 67명으로 인원이 증가되어 복식수업 위기에서 벗어났다.

농어촌 유학사업을 추진한 결과, 도시 아이들이 자립심과 자신감을 갖는 것은 물론, 생태계에 대한 감수성과 타인과의 관계 맺는 법 등을 배움으로써 몸과 마음이 함께 성장하고 있다.

또한 학생수 부족으로 폐교 위기에 처해있던 시골 마을의 학교에 도시아이들이 유학 오면서 폐교대상에서 제외되거나 본교를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휴일과 방학을 이용한 도시 어린이 ․ 청소년 대상 농어촌 관광 프로그램 운영, 학부모를 통한 농산물직거래 등 농외소득 발생과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농어촌 유학이 활성화되려면 지자체, 교육청, 학교, 마을주민 등 관계기관의 유기적인 관심과 협력이 필요하고 향후 농어촌유학은 농어촌지역의 활력 증진 및 도농교류 활성화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각지역의 적극적인 협조와참여로 청소년 대상 농어촌 관광 프로그램이 전국으로 확대 활성화 되기를 기대한다.

박강용기자 pgy7777@hanmail.net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