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26 (목)
하나금융연구소 "에코세대의 건강관리 수요 확대에 주목하라"
상태바
하나금융연구소 "에코세대의 건강관리 수요 확대에 주목하라"
  • 김도현 기자
  • 승인 2019.02.25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도현 기자] 주52시간 근무제가 본격 시행되면 수도권과 대도시 지역 '에코세대' 임금근로자가 소비 성향을 선도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오유진 연구위원은 25일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유망 여가·생활서비스 분석' 보고서를 통해 주52시간 대상인 300인 이상 사업장 근무자 평균연령은 약 39세이며, 주로 에코세대라고 분석했다. 

에코세대는 1977∼1986년에 태어난 사람들로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세대다. 베이비붐 현상의 메아리(echo)라는 뜻이 있다.

오 위원은 또 300인 이상 사업장이 수도권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들 세대가 주도할 소비 경향 핵심은 '홈'과 '온라인'이라고 분석했다. 가정 내에서 저렴하고 간단하게 소비할 수 있는 '가성비를 고려한 여가서비스'가 주목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오 연구위원은 “30·40대 유배우자 가구의 맞벌이 비중이 50%를 넘어서면서 맞벌이가 이 세대의 보편적 형태로 자리 잡았다”며 “맞벌이 가구는 소득 수준이 높지만, 시간 확보가 쉽지 않아 여가는 온라인 등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방식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에코세대는 인터넷기기, 모바일기기, 소셜미디어 등 디지털 기술과 매우 친숙하고 최근 미세먼지 때문에 실내활동 중심으로 여가 공간이 변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 위원은 건강관리·스포츠, 문화·취미·교육, 여행·휴식, 생활·뷰티 등 4개 분야 22개 여가활동이 가장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주52시간 근무제로 인한 여가 수요 확대 효과는 올해를 정점으로 점차 둔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김도현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