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6:25 (목)
공공기관 채용비리 182건, 피해자에 구제책 마련
상태바
공공기관 채용비리 182건, 피해자에 구제책 마련
  • 윤광제 기자
  • 승인 2019.02.2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윤광제 기자]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불거진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을 계기로 정부가 전수조사한 결과 182건의 비리가 적발됐다. 정부는 비리 혐의자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고, 피해자에게는 재응시 기회를 주기로 했다.

1,20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석 달 동안 실시한 채용실태 조사에서 채용비리가 의심된 사례는 182건으로 드러났다. 신규 채용 과정에서의 비리가 158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비리는 24건이었다. 특히 16건이 친인척 특혜 채용과 관련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이 가운데 36건을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박은정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은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문제 해결에 정부가 온 힘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반드시 근절해야 하는 대표적인 생활 적폐"라며 적폐 청산의 의지를 밝혔다.

채용비리에 연루된 현직 임직원은 모두 288명으로 정부는 수사 의뢰한 임원 3명을 직무 정지하는 등 비리 연루자를 업무에서 배제하고, 기소되면 퇴출시키기로 했다.

또 이런 비리로 부정 합격한 것으로 추정되는 13명은 우선 업무에서 배제한 뒤 본인이나 관련자가 기소되면 역시 퇴출할 방침이다.

채용비리로 불이익을 당해 떨어진 피해자 55명에 대해서는 다음 채용에서 응시할 기회를 주는 등 구제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채용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정부는 정기 실태 조사를 하고, 임직원 친인척 채용인원을 해당 기관 홈페이지에 해마다 의무 공개하기로 했다.

한편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의혹이 나온 서울교통공사는 감사원 감사 중으로 이번 조사에서 제외됐다.

윤광제 기자 ygj700@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