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10 (금)
부산시, 철도기술연구원과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구축 MOU 체결
상태바
부산시, 철도기술연구원과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구축 MOU 체결
  • 도남선 기자
  • 승인 2019.02.20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산시

[KNS뉴스통신=도남선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은 20일 미래형 도시철도 기술개발과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인 오륙도선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과 업무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국토교통부 철도기술 연구사업으로 수행 중인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 연구개발사업의 세부과제인 무가선트램 실증노선 구축 우선협상대상자로 부산시가 선정된 이후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이기대 어귀 삼거리간 트램 실증노선을 구축하고 성능 검증, 안전 운영 등을 위한 전략개발을 위해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부산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구축에 더해 미래형 도시철도 과학기술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것에 합의함으로써 부산시는 도시철도의 첨단기술을 선도하는 주도자 역할을 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민선7기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망 구축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사업 구간은 오륙도선(전체노선 5.15km) 중 경성대· 부경대역에서 이기대 어귀 삼거리간 1.9km 구간에 정거장 5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470억 원으로 국토교통부 연구개발사업비(국비) 110억 원과 시비 36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도시철도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을 거쳐 실증노선을 건설․운영하고 2022년 이후 상용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은 “지난 10여 년 동안 노력해온 무가선 저상트램 연구개발 성과를 부산에서 꽃 피우게 돼 매우 기쁘다”며,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 속의 도시철도가 될 수 있도록,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장은 “오륙도선 무가선 저상트램은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철도로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차량·속도 중심에서 사람·안전 중심의 대중교통으로 혁신을 꾀하는 민선7기 시정철학을 실현하는 것이며, 그 첫발을 부산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함께 내딛게 되었다.”면서 “지금까지 함께 노력해준 지방자치단체(구청장 박재범)와 정치권(국회의원 박재호)에도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관심 가져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오륙도선 무가선 저상트램을 시작으로 해운대 비치선, 강서선 등 모두 8개 노선의 무가선 저상트램을 계획하고 있으며, 단계적 트램 건설을 추진하여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완성해나갈 계획이다.

도남선 기자 aegookja@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