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국내 최장 배후령 터널 개통
상태바
국내 최장 배후령 터널 개통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2.03.2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국내 최장 배후령 터널 임시개통이 오는 30일 오후6시에 이루어져 이 지역을 운행하는 운전자들은 차량으로 배후령 터널을 통과 할 수 있게 된다.

국도5호선 신북-북산(배후령) 개량공사는 ‘04년 2월 공사를 착수해 8년여에 걸쳐 사업비 총 2,180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배후령 터널은 국내 최장 터널, 국내 최초 보조터널, 최첨단 방재설비 도입이라는 타이틀로 우리나라 건설사의 새로운 기록으로 남게 됐다.

배후령 터널의 길이는 5.1km로, 현재 국내 도로터널로서는 최장인 능동터널(밀양시~울산시 울주군)보다 500m 더 길다.

또한 터널 내 비상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사람과 차량이 대피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로 피난대피 터널(폭 5m)이 도입됐다.

그리고 배후령 터널에는 평소에 공기를 공급하다 화재 시엔 유독가스를 배출하는 ‘횡류식 환기시스템’을 국내 최초 도입되었고, 200m마다 설치된 폐쇄회로 영상장치를 통해 차량사고 등을 감지하여 경보를 내리는 ‘영상유고 감지설비’, ‘자동화재 탐지설비’ 등 각종 첨단 방재설비가 갖추어져 있다.

배후령터널의 임시개통으로 춘천에서 양구까지 운행시간이 기존에 준공된 웅진리와 수인리 구간을 포함하여 약 53분이 단축됨에 따라 영서북부지역과 수도권의 접근성이 개선되어 화천․양구 지역은 수도권과 1시간대, 전국적으로는 반나절 생활권에 들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