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부천시 장덕천 지방정부, “비대위와 불통 철옹성 쌓기”
상태바
[단독]부천시 장덕천 지방정부, “비대위와 불통 철옹성 쌓기”
  • 이정성 기자
  • 승인 2019.02.12 0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 지방분권 혁신정책 물 건너가나
‘비대위’에 재갈 물리고 오만한 일방 강행 주장 제기돼
시민 여론 무시 후폭풍은 안중에 없는 듯

 

부천시청 전경<사진 제공=부천시>

[KNS뉴스통신=이정성 기자] 부천시의 광역동 추진과 관련, 광역동 추진반대비상대책위(이하 비대위)가 최근 부천시에 광역동 추진에 따른 문제점과 요구 사항을 시가 일방적으로 무시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비대위측은 부천시측이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듣지도 않고 아예 무시하는 태도로 일관하면서 오히려 불법행위 엄단 등의 협박까지 일삼고 있다며 더 이상 시측과 대화를 할 수 없는 상태라고 주장했다.

비대위측에 따르면 “지난 1일 부천시 행정국 직원이 ‘광역동 추진 반대’ 현수막을 철거하고, 차량에 실여있는 현수막 압수는 절도 및 직권남용, 특수교사에 해당돼 형사처분도 가능하다.”며 “차량에 있던 현수막을 돌려주고, 불법 광고물이라고 편파적인 공무집행을 강행한 책임자의 공식적인 사과와 이의 사과문을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부천시는 지난 7일 비대위측과 대화를 갖고 문제 해결에 나섰으나 오히려 감정의 골만 깊어지면 양측의 불신만 증폭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비대위측의 요구에 부천시 김용익 행정국장 “불법광고물 철거는 사과하거나 요구하는 현수막을 반환할 수 없다.”라고 맞받아치면서 양측의 감정의 골이 깊어졌다.

이와함께 조효준 자치행정과장은 “문제가 있다면 내가 책임지겠다. 내가 업무지시를 내렸으니 나를 ‘고발해라’, 시에서 잘못한 게 없기에 사과할 것 없고 50개의 현수막을 돌려줄 용의도 없다. 불법 광고물은 가로정비과에서 관리하나 공무원은 누구나 할 수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비대위 이상화 회장은 “그 많은 광고물 중에 지금도 붙어있는 많은 광고물 중에 유독 비대위 현수막을 철거했느냐.”며 다그치자, 김용익 국장은 “모든 불법광고물을 철거해야 하나 명절 기간이라 적은 인원으로 모두 제거하지 못한 점 양해 바란다. 먼저 우선순위를 정해서 진행했다.”라고 답변했다.

이에 한 비대위원이 우선순위의 기준을 묻자, 조효준 과장은 “시에 대한 부정적이고 왜곡되는 부분들이 우선”이라 하여 회의실 분위기가 소란해지는 진 풍경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후 강종태 심곡본동 비대위원이 현수막 철거에 대한 서로 처지를 확인했으니 소모적인 대화를 멈추고 다른 문제도 중요한 확인이 필요하므로 다음 질문을 하자고 제안했고 이를 수용한 비대위측이 요구사항을 시측에 전달했다.

이어서 비대위 이상화 회장이 “부천시장이나 일부 공무원은 지난 1월 15일  '비대위’로 전환한 ‘부천시주민자치위원회 협의체’가 부천시 주민을 대표하느냐 묻고 있다. 이는 그간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각종 시 행사에 참여시키고 체육대회 등 주민 동원할 때는 각 동의 대표기구가 아니냐며 협력해줄 것을 요구 하더니 이제는 시민대표성을 운운하는 것은 이율배반적 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자치위원장 36명이 모였다면 대표기구다. 구청이 폐지된 이후 2017-2018년에도 부천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를 잘 이끌었다. 이를 인정하기에 시청 회의실을 대관해주었다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광역동 추진 반대의 의견 정취를 요구하니 이제 와서 신뢰를 할 수 없는 집단이다. 부천시가 광역동 추진을 비대위가 왜곡, 호도하니 주민자치위원장 협의회 역시 인정할 수 없다. 이렇게 말한 것을 행정국장은 어떻게 생각하는지”물었다.

김용익 행정국장은 “광역동 추진에 대표성을 따지기 전에 각계각층에 있는 사람들을 모아서 시민의 불편이 무엇인지 찾아야겠다는 말이다.”라고 비켜갔다.

또 “광역동 시행을 7월 1일 자로 확정해 놓은 이유는 뭐냐”라는 오정동 위원의 물음에 “내년 총선과 인원 충원 문제로 연장은 불가능하다. 이왕 가야 할 길이라 좋게 가면 좋겠다.”라고 속을 보인 김용익 행정국장은 정해 논 ‘로드 맵’으로 강행할 것을 전제하고 비대위의 여론은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투였다.

지난 7일  부천시청에서 '비대위'(회장 이상화 왼쪽)와 부천시 김용익 행정국장(가운데)과 조효준지방행정과장 <사진 촬영=신상현>

 부천시측은 지난 11일 요구사항에 대한 답변서를 비대위측에 보내면서 핵심 쟁점들에 대해선 대부분 수용 불가의 입장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비대위 이상화 회장은 지난 12일 통화에서 “이 회신 내용에서 ‘수용곤란’이라고 답한 ‘광역동 추진 시 시민적 합의 요구’ ‘광역동을 생활권역으로 13~15개로 확대’ ‘시행시기 연장(2020년 이후)’은 광역동 추진의 근간이다. 

여론의 주요 쟁점은 논외로 하고 광역동이 확정된 후에 다룰 문제는 선심 쓰듯 ‘수용 가능’으로 분류한 것은 비대위 세력을 약화시키고 비대위 내부 분열을 조장하는 의도로 보인다.”면서, “지난 7일 비대위와 시 행정국의 면담에서 국∙과장이 주민대표를 대하는 오만방자한 태도를 상기시켰다. 앞으로 일어날 일에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두고 볼 일이다.”라고 감정을 추스르는 듯했다.

 비대위가 ‘행정국을 통해 요구했다는 요구사항에 대한 보고 내용 공개하라’는 답변에서 ▴시‘행정혁신 자문위원회’에 주민자치협의회 임원 3명 위원 위촉 요망 건은 수용 가능 ▴소통을 강화하고 그간 추락한 신뢰회복은 상호 노력 ▴ 광역동 추진 시 시민적 합의 요구는 수용곤란 ▴ 광역동을 생활권역으로 13~15개로 확대는 수용곤란 ▴ 시행시기 연장(2020년 이후)은 수용곤란이라는 내용이다.

장덕천 부천시장이 지난해 10월 시청마당에서 400백 명 시민과 대화<사진 제공=부천시>

 

한편 부천시의 광역동 추진은 2015년 4월에 행정체제 개편 시행을 확정하고, 2016년 7월에 3개 구청을 폐지, 10개 행정복지센터로 운영하다 문제점을 보완해서 부천시 36개 법정동을 10개의 행정동으로 개편 추진하면서 정부의 국정목표인 지방분권과 동의 기능 개선을 실현하는 전국 최초 광역동 추진하는데 부천시는 대민홍보와 여론수렴 등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친 지방정부 주민 조직체인 주민자치위원회와 갈등을 빚고 있다. 이에 비대위원들은 주민자치위원회마저 포용하지 못한 장덕천 시장의 협량과 해당 실무진의 방자한 태도에 고개를 저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취임 후 ‘소통 행보 이어가기’를 앞세워 날마다 시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시민들을 만나서 시민의 소리를 듣는 소통을 한다지만 비대위의 촉감은 판이하다. 장덕천 부천시장이 나서서 비대위를 만나야 한다. 동반자 관계인 비대위와 성실한 소통을 해야한다. 소통은 믿음이 시작이고 끝이다.

 

 

 

 

 

 

 

 

 

 

 

 

 

 

 

 

이정성 기자 romualdojsl@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