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오는 2020년 5월까지 '2035년 도시기본계획' 수립키로
상태바
의정부시, 오는 2020년 5월까지 '2035년 도시기본계획' 수립키로
  • 김정기 기자
  • 승인 2019.02.11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재기 도시국장, "2035년 희망과 미래가 담긴 도시기본계획 수립 최선 다한다".....간담회에서 밝혀

[KNS뉴스통신=김정기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2035년 의정부도시기본계획 수립, 노후 공동주택 환경개선 지원사업, 공공안내사인 표준디자인 개발, 도시재생 교육, 도시공원 리모델링 사업, 지적재조사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11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고재기 의정부시 도시주택국장<사진=의정부시 제공>

고재기 의정부시 도시주택국장은 11일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통해 올해 도시주택국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밝히고 희망과 미래를 제시하는 도시계획 수립과 주거환경 조성 등 시민중심의 아름답고 편리한 도시, 의정부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2035년 의정부도시기본계획 수립

의정부시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도시기본계획 수립시기 도래에 따라 국토종합계획, 경기도 종합계획 등 상위계획의 신규 개발방향에 따라 의정부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급변하는 도시환경의 제반여건 변화와 정부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행정구역 전체를 대상으로 오는 2020년 5월31일까지 2035년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올  3월 중간보고회 개최, 5월 도시기본계획(안) 수립, 8월 공청회, 주민공람, 시의회 의견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10월 경기도 승인신청, 2020년5월 도시기본계획 승인 및 공고 등의 일정으로 진행해 나갈 방침이다.

주요 과업내용은 도시미래상 설정, 지역·연도별 장래인구 추정, 도시공간구조 설정, 개발가능지 분석 등 토지이용계획 수립 등이다.

◆ 노후 공동주택 환경개선 지원사업 추진

의정부시 공동주택 관리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함으로써 입주자 등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 도모를 위해 6억 200만 원을 투입해 노후 공동주택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신청을 받은 단지 내 도로 및 주차장 16개소, 에너지절약 시설 설치 3개소, 어린이놀이시설 3개소, CCTV 및 보안등 교체 3개소, 하수도준설 및 설치 2개소, 전기료 1개소, 기타 2개소 등 30개소를 대상으로 3월 중에 대상단지를 선정하고 3월부터 10월까지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 공공안내사인 표준디자인 개발

의정부시는 공공시설 표준 안내사인 부재로 시민들의 불편과 혼란을 초래함에 따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준 디자인을 9천만 원을 들여 개발할 계획이다.

의정부시 공공기관, 공원, 체육시설, 관광안내시설 등 주요시설 안내 사인의 즉시 양산이 가능하고 명확한 기준이 되는 통합디자인 개발과 안내사인(공공매체)의 서체, 색채, 픽토그램 등 표기 방법에 대한 유형별 디자인 개발과 제작, 설치, 교체, 유지관리를 위한 매뉴얼을 오는 11월까지 개발할 방침이다.

◆ 지역주민 속으로 찾아가는 도시재생 교육 실시

의정부시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주민 참여를 위한 찾아가는 도시재생 교육을 연중 실시하기로 했다. 통장, 주민자치위원, 지역사회단체, 10인 이상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정책 방향, 마을단위 사업 발굴, 질의 응답 등의 내용으로 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다.

◆ 시민 중심의 도시공원 리모델링 사업 추진

의정부시는 노후된 공원을 지역과 이용객을 고려한 테마가 있는 공원으로 리모델링하여 안전사고 발생 및 우범화를 예방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복합문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 대상지는 상록근린공원, 오동어린이공원, 토끼어린이공원, 동심어린이공원 등 네 곳이며 상반기에 실시설계 용역을 마친 후 하반기에 공사착공 및 준공할 방침이다.

◆ 지적재조사 사업 추진

의정부시는 토지의 실제 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공부 등록사항을 바로잡고 종이에 구현된 지적을 디지털 지적으로 전환해 토지의 효율적 관리 도모와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해 나가기로 했다.

올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2년 간 검은돌지구(의정부시 산곡동 600번지 일원)를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의정부시는 2012년 고산능안말지구를 시작으로 2016년 민락2지구 등 총 4개 지구를 대상으로 사업을 완료했으며 상직지구, 하동촌지구, 금오1지구를 대상으로 올해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정기 기자 news081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