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4:37 (목)
서울시의회 서부지역 광역철도건설 특별위원회, 원종~홍대선 추진경과 업무보고
상태바
서울시의회 서부지역 광역철도건설 특별위원회, 원종~홍대선 추진경과 업무보고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9.01.31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위, 청라연장과는 별도로 원종~홍대선을 신속 추진…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사업기간 단축
서부지역 광역철도건설 특별위원회 장상기 위원장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서울시의회 서부지역 광역철도건설 특별위원회(위원장 장상기, 강서6)는 30일 제2차 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도시교통실로부터 원종~홍대선 추진경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다.

원종~홍대선은 부천시 원종부터 서울시 홍대입구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16.3km, 총 사업비 2조 1664억 원이 소요되는 민자사업으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있다.

현재 원종~홍대선 전용차량기지 또는 신정차량기지와의 통합차량기지 건설과 정거장 간 거리가 멀게 계획된 디지털미디어역과 홍대입구역 사이에 성산역을 건설하는 안을 포함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수행 중에 있다. 더불어 인천시의 요청으로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하는 안도 함께 검토 중에 있다.

특위위원들은 “원종~홍대선이 서울시 서부권역(양천·강서·마포)과 부천시를 연결하는 교통축 상에 지하철 등 대량 교통수단이 없어 도로상에 극심한 교통 혼잡이 발생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위원들은 “서울시는 인천시가 요청한 청라국제도시 연장 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되 이미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있는 원종~홍대선은 우선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특위위원들은 “현재 원종~홍대선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상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도록 돼 있어 재정부담을 줄일 수는 있으나, 사업자 참여와 협의 등으로 사업추진이 불투명하고 사업지연이 우려되는 만큼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신속하게 추진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장상기 특위위원장은 “화곡~까치산역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구간에 대한 검토도 병행하고 신속하게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원종~홍대선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며, “원종~홍대선이 빠른 시일 내에 구축돼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 모든 위원들은 물론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협조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