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7:43 (금)
[기업탐방] KGC인삼공사, 2018 제19회 한국프렌차이즈대상 대통령상 표창
상태바
[기업탐방] KGC인삼공사, 2018 제19회 한국프렌차이즈대상 대통령상 표창
  • 이진창 대기자
  • 승인 2019.01.29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진창 대기자]

120년 전통의 홍삼… 세계 최애(最愛)로 뜨다

‘바른, 깨어있는, 함께하는’ 글로벌 기업의 비상

프랜차이즈 관련 시상 중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을 시상하는 최고 권위의 ‘20018 제19회 한국프랜차이즈대상’에서 ‘정관장’(대표 김재수·㈜한국인삼공사)이 대통령 표창의 영예를 차지했다. 적극적인 마케팅, 온라인몰과 가맹점 매출 연계, 점포환경 개선 지원, 가맹점사업자 교육·코칭 제도, 상생 지원금 지급 등 가맹점사업자 단체의 지위를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제도가 눈에 띈다. 정관장은 이 같은 프랜차이즈 산업의 상생 문화 확산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진행한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모범사례’ 발표도 진행했다. PHOTO- KGC인삼공사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5년 식약처 발표 기준으로 2조5000억원 정도다. 2011년 이후 연평균 8.4%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 홍삼은 출하액 기준으로 가장 큰 38.6% 를 차지하며, 가장 인기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국내 홍삼시장은 1조6000억원 규모로, KGC인삼공사의 시장점유율은 70%대로 추산되고 있다. 세계 인삼 소매시장 점유율도 단연 정관장이 1위다. 2015년 6월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세계 인삼 소매시장은 22억7500만 달러 규모다. 정관장의 매출은 8억800만 달러. 34.7%의 시정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세계 인삼 소매시장 점유율 1위

정관장을 운영하고 있는 KGC인삼공사는 국내 홍삼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전국 750여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비롯해 1100여개의 정관장 매장을 운영중이다. 세계 40여개국 수출을 통해 세계인에게 건강을 전달하는 인삼 종주기업이다. 대표 홍삼 브랜드인 ‘정관장’을 중심으로 자연소재 브랜드 ‘굿베이스’, 홍삼 화장품 ‘동인비’, 반려동물건강식 ‘지니펫’까지 홍삼을 활용한 브랜드가 있다.

KGC인삼공사의 모태는 대한제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종 36년인 1899년 고려인삼의 전통을 잇는 관청인 내장원 삼정과(蔘政課)가 궁내부에 설치되면서다. 이후 1956년 충남 부여에 고려인삼창을 최초로 설립하고 1978년 세계최대 규모의 홍삼제조 공장으로 증설해 홍삼 발전의 기반을 마련했다. 1999년 현재의 KGC인삼공사가 창립되고 2004년 프랜차이즈사업을 출범했다.

정관장 홍삼이 국내를 비롯해 세계에서도 사랑받는 비결이 뭘까. 단연 세계 최고수준의 품질 관리와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한 홍삼의 고급화에 있다. KGC인삼공사는 정관장 홍삼의 원료가 되는 인삼의 재배지 선정 단계에서부터 토양관리에 2년, 인삼을 재배하는 6년을 거쳐 최종 제품이 출하되기까지 총 8년 동안 290여 가지 안전성 검사를 7회에 걸쳐 실시, 엄격한 품질관리를 추구한다.

KGC인삼공사인삼밭

8년간의 철저한 관리…소비자 만족 높은 이유

우선, 정관장 홍삼의 기본이 되는 원료인 인삼의 재배 관리는 KGC인삼공사가 가장 큰 노력을 기울이는 부분이다. 정관장 홍삼은 식물학적으로나 유효성분면에서 최고인 국내산 6년근 인삼만을 고집한다. 매년 전국 2000여개 인삼농가와 100% 직접 계약재배를 통해 수확된 인삼만을 정관장의 원료로 사용한다. 이렇게 철저한 관리를 통해 생산된 인삼만이 세계 최대규모의 홍삼제조시설인 ‘고려인삼창’에서 정관장 홍삼으로 만들어진다.

KGC인삼공사의 고려인삼창은 우리나라는 물론 호주TGA(의약품감독국), 사우디아라비아SFDA 등으로부터 우수 건강기능식품 제조 기준인 GMP 및 의약품 제조 시설 인증을 받은 제조시설이다. 원재료부터 제조, 출하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서 위해물질이 해당식품에 혼입되거나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위생관리시스템인 HACCP인증을 획득했으며,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인 ISO22000 인증도 받았다.

고려인삼창으로 입고된 인삼은 고압세척기와 초음파세척기 등을 통해 이중세척한 후, 홍삼 제조 설비를 통해 찌고 말리는 과정을 거치고 평균 2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홍삼 장인들의 손을 거쳐 정관장 홍삼으로 거듭난다. 여기에 이력추적시스템을 통해 제품기본정보, 원재료정보, 품질정보, 출하정보 등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의 품질 만족도도 높였다.

품질관리와 더불어 정관장이 명품 홍삼으로 평가받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끊임없는 연구개발이다. 지난 2014년 산업통상자원부고시에 따라 민간기업 및 식품업계 최초로 인삼사포닌 연구에 대한 데이터센터 인증을 획득했을 뿐만 아니라, 인삼 연구와 관련된 6개 분야 196개 항목에 대해 국제공인시험기관 (KOLAS)으로 인정받아 미국, 일본, 중국 등 58개국 70여개 해외인증기관과 동등한 국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공정위 상생협력 모범사례 발표회

지속성장 가능한 가치 창출 농가·가맹점주, 함께하는 기업

KGC인삼공사의 경영이념은 ‘바른 기업, 깨어 있는 기업, 함께하는 기업’이다. 홍삼 등 건강 식품을 판매하는 것 외에 다양한 상생경영과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기업, 문화, 사회’ 모두 함께 건강해지는 것을 추구한다. 그 첫 번째가 인삼농가 지원이다. 100% 계약재배를 통해 생산된 원료 전량을 안정적 가격으로 구매해 농가 소득 증진과 영농 안정성에 기여하고 있다. 다양한 경작지원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다. 계약재배 농가의 경작에 필요한 자금을 무이자로 지원하고 있으며, 연구원을 통해 무료 상담전화를 운영하고, 현장 방문을 통한 경작 기술 지원 등 인삼을 경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2004년 정관장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이후에는 가맹점사업자와의 상생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12년 정관장 가맹점주협의회 출범 이후 회사와 가맹점사업자간의 지속적인 대화와 제도 개선을 통해 동반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월 1회 가맹점주협의회와의 정기적인 토론회를 통해 회사의 정책 및 제도와 관련된 점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가맹점주협의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상생지원금도 지원한다. 또한 가맹점의 동기부여 및 자긍심 고취를 위해 매년 우수 가맹점을 선발해 시상하고, 동반 해외연수도 실시하고 있다.

정관장의 상생방안 중 특이한 것은 오프라인 매장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구축이다. 가맹점협의회와 협의한 주요 제품 40종을 소비자가 정관장 온라인몰에서 구매하면 인근 가맹점에 서 제품을 출고토록 해 가맹점 매출에 연계하고 있다. KGC인삼공사의 플랫폼 구축이 결국 가맹점주의 신규 고객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2018년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을 분석한 결과 정관장 온라인몰 전체 매출액 중 36%가 이처럼 판매돼 가맹점 상생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

가맹점의 점포 환경 개선도 지원하고 있다. 오픈 후 기간이 오래된 매장의 경우 노후화로 인해 브랜드 경쟁력이 약화되기 쉽다. KGC인삼 공사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발적 교체 매장의 경우 간판교체 실비용의 50%에 해당되는 제품을 무상 지원했다. 추진 결과 755개 매장 중 737개 매장에서 간판교체를 희망할 정도로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았다. 인테리어 업체 선정시에도 가맹점사업자 단체 참여를 통해 업체 선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경쟁 입찰로 전체 비용도 절감시키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점 중 하나는 본사의 교육이다. 창업자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KGC인삼공사는 온오프라인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코칭활동을 통해 가맹점주의 역량 강화에도 크게 일조하고 있다. 먼저 9박 10일간 매장 운영에 필요한 필수역량에 대해 집중 교육 이후 연 1회 마인드 레벨업을 위한 정기교육도 진행중이다. 모두 무료로 진행돼 가맹점주의 부담도 없앴다. 또 사이버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해 점주가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지 스스로 정보를 얻도록 만들었다. 전국 12개 지사 체재도 구축해 담당 FC제도를 통해 매장 내 주요 활동에 대해 밀착 코칭을 하는 지원도 실시중이다.

이외에도 가맹점 신규 오픈시 300만원 한도의 전단지, 기념품 등 판촉비용 지원, 신규 및 리뉴얼매장 인테리어 시공감리, 반기 1회 모든 매장 간판청소 무상진행 등의 가맹점 지원활동도 펼치고 있다. 아울러 회사 100% 부담으로 구매카드와 물류시스템도 운영중이다.

가맹점들이 필요물품을 구매카드를 통해 주문하고 월 단위로 결제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운영수수료는 모두 회사가 부담한다. 물류도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 주문하면 다음날 배송돼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영업 지역1.5km를 지켜 영업권을 보장하고, 매장별 밀착 코칭과 고객관리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16년 기준 업계 최저 폐점율(0.8%)을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건강한 사회조성 책임도 기업의 역할

KGC인삼공사는 회사의 성장에만 안주하지 않고 사회가 함께 성장하고 건강해지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상생활동과 사회공헌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직원들이 십시일반 모금한 금액만큼 회사에서 매칭해 조성하는 ‘정관장 펀드’다. 이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임직원들로 구성된 ‘정관장 봉사단’과 함께 사회복지시설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임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정관장 펀드 기부마켓’이라는 인트라넷도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들은 사회복지기관의 어려운 사연을 보고 정기결연을 신청할 수 있고, 임직원과 가맹점주 등이 직접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소개해 결연을 받을 수도 있다.

또한 건강한 사회 조성을 위해 전국 어린이, 청소년, 군인, 환우 등을 대상으로 건강교육 및 정서 지원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매년 60만 명에 이르는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전국 20여개 병원과 협력해 환자 멘토링 교육 사업을 실시하고 연간 1만5000명의 병사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병영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KGC인삼공사의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완치 환자와 치료중인 환자의 결연을 맺어 멘토링 역할을 통해 심리적, 정서적 지원을 해주는 환자 멘토링 프로그램과 매달 홍삼 제품 을 빨간 리본이 그려진 건강 선물상자에 담아 독거노인과 장애인 시설에 전달하는 건강 기부문화는 KGC인삼공사만의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글로벌 종합건강기업이라는 회사의 비전에 맞춰 해외의 어려운 이웃을 향한 지원도 시작했 다. 먼저 지난해 7월 국제구호개발 NGO인 월드비전과 아프리카 탄자니아 지역 식수위생 사업 지원 협약을 체결해 탄자니아 은다바시 지역에 설치될 4개의 기계식 관정 식수 시스템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했다.

 

120년 전통을 자랑하는 홍삼으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있는 KGC인삼공사.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공익에 기여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커다란 발걸음이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이유가 되고 있다.

 

이진창 대기자 kfn199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