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거래소, 기관투자자 '윈도우드레싱' 적발...감시 강화
상태바
거래소, 기관투자자 '윈도우드레싱' 적발...감시 강화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2.03.22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희원 기자] 한국거래소(KRX) 시장감시위원회(위원장 김도형)가 윈도우드레싱 혐의 개연성이 높은 사례를 적발한데 이어 기관투자자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

윈도우드레싱(Window-dressing)*이란 기관투자자가 결산기를 앞두고 보유종목의 종가관리를 통해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행위로 시장질서를 왜곡해 선의의 투자자에게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22일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일부 기관투자자의 윈도우드레싱 혐의 개연성이 높은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시장감시위원회는 지난해 말에 구축한 '윈도우드레싱 감시 전용 프로그램'을 가동해 기획감시를 실시해온 바 있다. 

적발된 기관투자자는 지난해 12월말에 특정종목군의 종가에 집중 관여했다. 이 기관투자자는 해당 종목군의 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리고, 주가상승 이후 다음달에는 보유주식을 일부 매도했다.

시감위는 앞으로 결산기(분기, 반기 포함)를 앞두고 공정한 시장가격 형성을 저해하는 시장질서 교란행위(시세·종가 집중관여 등)에 대한 시장감시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혐의 의심 사례가 나타나는 경우, 연계계좌를 포함한 거래내역까지 정밀 분석해 혐의 개연성이 높으면 금융감독당국에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불건전한 매매양태를 보이는 투자자에 대해서는 회원사(증권·선물사)를 통해 경고 등 예방조치를 적극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감위는 "투자자 및 그 외 시장참여자들도 윈도우드레싱이 의심되는 행위를 발견하는 경우에 한국거래소 불공정거래신고센터(www.stockwatch.or.kr)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윈도우드레싱(Window-dressing)이란? 

기관투자자가 결산기를 앞두고 보유종목의 종가관리를 통해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행위 (미국에서는 portfolio pumping)를 의미하는 것으로 

① 인위적으로 가격을 끌어올려 정상적인 가격형성을 왜곡하는 등 시장질서 교란을 통해 선의의 투자자에게 손실 초래하며

② 기관투자자 투자자산의 보유 수익률을 조작하여 운용성과를 왜곡하고 펀드매니저에게 부당이익을 가져다줘

③ 잠재적 부실 금융기관의 경우, 재무제표상의 유가증권 평가 이익을 높여 감독당국의 경영개선 조치를 회피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이희원 기자 kat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