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5 21:12 (일)
[인터뷰] 제주관광공사 박홍배 사장,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을 것"
상태바
[인터뷰] 제주관광공사 박홍배 사장,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을 것"
  • 이대웅 기자
  • 승인 2019.01.2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관광공사, 2018대한민국소비자만족대상 공기업부문ㆍ관광업부문 2관왕 수상
박홍배 제주관광공사 사장. (사진=제주관광공사)

[KNS뉴스통신=이대웅 기자]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지난 12월 24일 국회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소비자만족대상' 시상식에서 공기업부문/관광업 부문에서 대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2018대한민국소비자만족대상' 은 KNS뉴스통신과 한국소비자권익연대가 공동 주관하여 2018년 한해동안 소비자들에게 좋은 서비스 평가를 받은 업체를 선정해 시상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기업 분야와 관광업 분야에서 2관왕을 차지하며 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제주관광공사 박홍배 사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편집자 주>

Q. 대상수상을 축하한다. 간략한 업체 소개 부탁드린다.

A. 2008년 창립된 제주관광공사는 올해로 창립 11주년을 맞았다.

제주관광공사는 제주 관광 산업의 질적 성장을 통한 체질 개선, 개별 관광객 및 특수목적 관광객 유치 등 프리미엄 관광 환경 조성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제주가 글로벌 관광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과 일본, 동남아시아, 유럽과 미주까지 국가별 체계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지역별·생애주기별·테마별 고객 맞춤형 상품을 개발해 제주 취항 전세기 노선을 확대하는 한편, 크루즈를 유치하는 등 해외 관광 시장 다변화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생태 관광, 추자도와 마라도 등 부속섬 관광, 야간 관광, 향토음식 등의 지역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홍보함으로써 제주다움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국내·외 관광객들이 손쉽게 제주를 즐길 수 있도록 스마트 관광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편, 안심하고 제주를 여행할 수 있도록 관광정보센터를 운영하는 등 제주 방문 관광객의 편의를 증진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진솔한 수상소감 한 말씀 부탁드린다.

대한민국 고객 서비스 분야에서 높은 권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소비자만족대상’을 받게 되어 대단한 영광으로 생각한다.

특히 우리 제주관광공사가 공기업 분야와 관광업 분야에서 2관왕을 차지했기에 더 없이 큰 행복과 만족을 느낀다.

우리 제주관광공사는 고객만족을 4대 핵심가치 중 하나로 둘 만큼 CS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우리 제주관광공사는 관광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더욱 박차를 가함으로써 모든 고객의 기대에 반드시 부응할 수 있도록 분골쇄신할 것을 약속드린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을 전한다.

 

3. 소비자권익 보호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해왔는지? 또는 어떤 서비스를 펼쳐 왔는지?

제주관광공사는 매년 고객 서비스가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기 위해 고객 의견 수렴 채널을 다각화하고, 사업에 지역주민과 관광업계의 참여를 확대시켜 왔다.

특히 관광 진흥 4개 분야로 구성된 ‘고객의소리(VOC)위원회’를 통해 사업에 대해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한편 다양한 고객의 제안을 사업에 직접 반영해 오고 있다.

이와 함께 폭 넓은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는 등 매년 고객만족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면세점 서비스 품질 및 쇼핑 환경 개선 노력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우리 제주관광공사는 지난 2015년부터 2년 연속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최고기관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는 전국 358개 지방공기업에서 1위에 선정되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4. 고객 서비스를 위한 철학이 있다면?

고객 서비스는 발전하는 기업의 성공 기반이다.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행복과 즐거움을 느끼는 것.’ 즉, 고객 중심·고객 감동의 경영 철학을 나는 항상 강조한다.

고객에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 이상의 많은 가치를 느끼게 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실현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도 우리 제주관광공사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기 위해 소비자 의견 수렴 채널을 다각화할 것이며, 추진 사업에 대한 지역주민과 관광업계의 참여를 확대할 것이다.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에도 앞장설 것을 약속한다.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나 알리고 싶은 내용이 있는지?

제주관광공사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청정과 공존의 미래비전과 질적성장의 정책을 기반으로 제주관광의 매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제주관광 마케팅 컨트롤 타워로서 앞으로도 제주다움의 콘텐츠 구축, 해외관광 시장별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 관광객 환대를 위한 수용태세 개선에 앞장서도록 하겠다.

또한 주민주도형 지역관광 사업의 운영 체계로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지역상권 및 마을관광을 연계한 콘텐츠 발굴로 소득 창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하는 제주관광공사의 모습을 지켜봐주시고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

공사 VOC위원 대상 사업설명회 참가자들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사진=제주관광공사)

 

 

이대웅 기자 eodnd925@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