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22 (금)
부산시, 청년 2290명 일자리 지원 나서
상태바
부산시, 청년 2290명 일자리 지원 나서
  • 전민 기자
  • 승인 2019.01.2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국비 115억원 확보
부산시청 청사 전경.<사진=KNS뉴스통신DB>

[KNS뉴스통신=전민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에서 주관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공모에서 56개 사업에 국비 115억원을 확보해 총 2290명의 지역 청년에게 직접일자리와 창업공간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지역 실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지자체가 청년일자리사업을 직접 설계·시행하고, 행안부가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존의 국가 주도의 하향식에서 탈피하여 지역실정에 맞는 맞춤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상향식으로 발굴·기획하는 것이 특징이다. 

부산시는 올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3개 유형에 국비 115억원 확보와 함께 지방비 119억원과 자부담 26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260억원을 투입해 2월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간다. 

사업유형별로는 ▲지역기업(마을기업, 중소기업 등)에 청년을 지원하는 ‘지역정착지원형’으로 309명,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에게 창업교육, 임대료, 사업화자금 등을 지원하는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으로 364명, ▲민간부문의 일 경험과 구직활동을 지원하는 ‘민간취업연계형’으로 1617명의 청년이 참여하게 된다. 

특히, 올해 새롭게 ▲해운항만산업 청년일자리사업(32명) ▲지식기반서비스기업 청년인재 지원사업(30명) ▲청년창업 맞춤형 역량강화 지원사업(53명) ▲어린이집 행정매니저 지원사업(50명) ▲부산형 장애청년인턴 및 현장매니저 지원사업(70명) ▲LP가스시설 안전돌보미 사업(30명) 등을 시작하여 부산에 최적화된 다양한 분야의 지역인재를 채용할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최근 부산시에서는 청년일자리를 포함한 다양한 청년정책을 구상하고 있으며, 청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청년이 주체가 되는 맞춤형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들이 지역에서 일자리를 찾고 정착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이며, 취업뿐만 아니라 창업생태계 조성사업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부산시에 알맞은 부산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하고, 양질의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사업들은 모두 지역 거주 만18세~39세 이하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관내 소재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중소·중견 기업이 참여해 지역 청년들의 지역정착 유도 및 유출 방지를 통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실업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청년 및 기업은 2월 중 부산시홈페이지, 구․군 홈페이지, 부산일자리정보망, 청년정책플랫폼 등에 게시되는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전민 기자 jop22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