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부천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광역동 반대" .......행동 으로 옮길 듯
상태바
[단독]부천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광역동 반대" .......행동 으로 옮길 듯
  • 이정성 기자
  • 승인 2019.01.17 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정기총회에서 '광역동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 결의
부천시청 소통마당실에서 열린 부천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체 정기회의<사진 이정성 기자>

[KNS뉴스통신=이정성 기자]부천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회장 이상화)는 15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1월 정기회의를 열고 '광역동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결성을 결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협의회는 “광역동 전환 추진과 관련한 불만이 많은 시민의 여론에 귀 막은 불통행정에 문제제기를 하는 활동을 펴나가기 위해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하여 주민대표역할을 분담키로 한다.”는 설명 후, 이같은 내용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협의회는 이날 “최근 부천시당국은 올해 7월에 광역동으로 전환한다는 일정을 잡아놓고 그에 따른 요식행위에 불과한 여론수렴 과정이 정당한 진행이라고 강변한다. 시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전횡에 가까운 밀어붙이기식 강행으로 뜻있는 시민의 불만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협의회는 시의 계획안 “⌜추진위⌟ 위원구성을 35명 내외(공동위원장: 책임동장, 민간대표, 간사: 총무팀장)로 하고 추진위원 위촉은 공동위원장인 ‘책임동장’이 한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했다. 

협의회는 또 직책이 같은데 민간대표가 책임동장에게 위촉장을 받는다는 것은 ‘소가 웃을 일이다’ 이런 발상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며 실소했다.

이상화 회장은 시관계자에게 “부천시계획 변경(안) 내용 중 의견수렴 대상에 이 건에 대한 홍보 내용을 듣도 보도 못했다는 학교운영위원회를 포함시켰는데 어떤 과정을 거친 결정이었냐”와 “시행관련 일정에서 행정구역, 조직개편 관련 조례정비는 시의회 의결이 있어야 되는데 그 시기는 언제쯤이냐에 대한 대답만 하고 이석하시라”고 권했다.

이어진 비대위의 실천방안 토론에서는 조직구성, 대민설명회 개최, 집회방법, 홍보활동 등 구체적 방법은 각 동의 자생단체의 협의를 거쳐 비대위 임시회의를 열어 중지를 모으기로 했다.

비대위 김 아무개 위원은 “비대위를 구성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리는 것이 안타깝지만, 시당국이 시민의 소리와 비대위의 의견을 존중하여 원만한 소통을 한다면 부천시 광역동 추진이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다.” 고 희망했다.

이에앞서 이날 회의에 참석한 시관계자는 현황보고에서 “광역동 전환•시행 추진에 필요한 의견을 수렴하고, 권역 내 문제점 해결, 또는 해소대책 마련할 목적으로 ‘광역동 추진위원회 구성•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각 동으로 발송했으나” 받지 못한 위원장도 있어 기한을 연장하고 “이 건과 관련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 후 대내외 의견을 반영하여 오는 18일 마감, 1월 중 위촉 예정이었다.”고 밝혔다.

 

이정성 기자 romualdojsl@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