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부용출 교수팀, 고효능 저분자 미백 펩타이드 발견
상태바
경북대 부용출 교수팀, 고효능 저분자 미백 펩타이드 발견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9.01.1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용출 교수. <사진=경북대>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경북대 의학과 부용출 교수팀이 미백 기능성 화장품과 피부 색소질환의 치료에 응용할 수 있는 고효능 저분자 미백 펩타이드를 발견했다.

약 80%의 사람들이 피부톤과 색소 침착 때문에 고민하고 있으며 특히 기미, 검버섯, 염증후색소침착증 등은 미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의학적으로도 중요한 치료 대상이지만 아직까지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는 실정이다.

부 교수팀은 차세대 미백제로 펩타이드에 주목했다. 펩타이드는 아미노산으로 구성돼 생물학적으로 안전하고 아미노산 서열에 따라 다양하고 특이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 교수팀은 PS-SCL스크리닝 기법을 이용해 16만 가지의 가능한 테트라-펩타이드 중에서 최적화된 미백 펩타이드 시퀀스를 예측했다. 또 최종적으로 아미노산 1개 내지 4개로 구성된 저분자 미백 펩타이드를 발견했다.

이들 미백 펩타이드의 작용 원리는 멜라닌 세포 자극 호르몬의 수용체 결합을 방해하고 세포 신호 전달을 차단해 멜라닌 합성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는 것이다. 아미노산 1개로 구성된 세상에서 제일 작은 미백 모노-펩타이드인 글라이신아마이드의 경우 세포 멜라닌 억제 작용이 기존 미백제인 알부틴의 20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용출 교수는 “기존의 펩타이드는 비싸고 불안정하며 피부흡수가 어려운 고분자인 반면 연구팀이 새로 발견한 미백 펩타이드는 고효능 저분자이기 때문에 산업적 의학적 활용성이 매우 높다”며 연구 의의를 밝혔다.

부 교수는 자신이 창업한 벤처기업인 ㈜루비크라운과 함께 미백 펩타이드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으며 현재 인체 피부 임상시험을 수행 중이다.

이 연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1월 13일 영국피부과학회지(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 온라인판에 발표됐다.

장완익 기자 jwi600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