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2 (목)
‘그린텍’ 친환경 유화연료유, 미세먼지 거의 없는 ‘산업용보일러유’로 각광
상태바
‘그린텍’ 친환경 유화연료유, 미세먼지 거의 없는 ‘산업용보일러유’로 각광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9.01.1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유 사용하는 모든 산업용 및 선박용 연료로 사용 기존 석유제품 대체 가능
애완동물 장례 시스템 개발 완료… 시스템 간편화 해 이동식 장묘 시스템 실현
그린텍 공장 전경
이상현 그린텍 대표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미세먼지로 전국이 앓고 있는 가운데 값싸고 연비가 좋으며 무엇보다 미세먼지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산업용보일러유 제품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그린텍은 14년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화석연료에 물을 유화시킨 친환경 신재생 대체에너지 '유화연료유'를 제조,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해 국내 최초로 법적 제도화하고 자동생산라인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린텍은 경유도 유화제를 통해 물을 섞어 제 효율이 나오도록 해 조만간 정식 판매허가 신청을 할 예정이다.

그린텍의 친환경 유화연료유는 기존 중유(벙커C유)에 5%~30% 이하의 물과 유화제를 첨가해 제조하며, 중유를 사용하는 모든 산업용 및 선박용 연료로 사용할 수 있고, 기존의 석유제품 연소설비의 근본적인 구조변경 없이 석유제품을 대체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석유제품보다 저렴한 물을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비용 절감 뿐만 아니라 완전연소를 촉진하는 유중수직형으로, 이 유화연료유를 사용하면 질소산화물(NOx) 및 황산화물(SOx), 미세먼지 등의 환경오염물질을 70%~80%이상 줄일 수 있어 환경보호 미세먼지 저감에도 효과적인 화석연료를 대체할 친환경 대체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에너지공단 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해 30%를 섞도록 산업통상자원부 인가가 나와 산업용보일러유로 판매 중으로 중소기업으로서는 유일하다.

열량은 더 높고 단가는 더 싸면서 특히 미세먼지가 거의 나오지 않아 정읍에 있는 본사 인근 수요처에서 부터 절찬 사용 중에 있다.

한편, 그린텍은 애완동물 장례 시스템을 개발 완료해 보급을 준비 중이며, 시스템을 간편화 해 이동식 장묘 시스템을 실현했다. 탑차에 장묘시스템을 싣고 반려동물 장례 현장근처로 방문해 애완동물 장례를 치른다. 완전연소로 연기 등이 전혀 나지 않으며, 냄새도 없어 도심에서도 반려동물 장례가 가능하다. 소량의 재 밖에 남지 않아 재를 조그마한 박스에 넣어 간직하게 하는 등 반려동물 장례에 획기적인 혁신을 불러 오고 있다.

그린텍의 반려동물 장례시스템은 값싸게 품격있는 장례를 집 근처에서 처리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그린텍은 최근 플라즈마 연소 기술을 개발, 그을음 등이 전혀 나오지 않고 순간적으로 고온에 도달하는 완전연소를 구현하기도 했다.

그린텍의 친환경유는 석유제품에 특수 첨가물을 섞어 물을 더해 제 기능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어 일석삼조의 친환경 석유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일러에 연기 배출구가 있지만 그린텍 친환경유를 연소시킬 경우 연기 배출구에 손을 대 봐도 그을음이 전혀 손에 묻지 않고 냄새도 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이 탁월한 성능으로 자동차 발전기 등 내연기관용으로도 충분하나 현재 산업용으로만 허가가 나있는 상황이다.

디젤 휘발유 등 자동차용으로써 자체시험을 한 결과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돼 곧 정식 개발과제 신청은 물론 허가 신청이 들어 갈 예정이다. 트럭을 이용한 자체실험에서는 배기통에 그을음이 전혀 나지 않아 매연이 없고 기존 디젤 보다 더 저렴하면서 연비가 높아 더 먼 거리를 가고 엔진 소음도 줄어 쾌적한 승차감을 보이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무엇보다 연비가 더 높고 값싸며 그을음이 전혀 안나는 등 매연이 없어 친환경 연료로서의 요구수준을 최고로 만족시키면서 특히, 오래된 디젤차의 문제의 해법으로 등장하고 있다. 오래된 디젤 차에 대해서는 서울시 등 지자체가 향후 도심 접근을 금지 시키는 계획인 가운데 오래된 연식의 디젤차량 대책에 골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차량들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책으로 그린텍 친환경유가 가장 근접해 있는 것이다.

특히, 30% 정도 물을 섞어 연료비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이 보다 훨씬 더 좋은 것은 자동차 매연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무엇보다 그린텍의 친환경유는 측정장치로 측정해 보면 미세먼지가 전혀 나오지 않고 있으며, 국제기준 보다 5~6배 정도 더 낮게 나타나 자동차 발전기 등 최적의 내연기관용 친환경유로 부상하고 있다.

이같이 산업용 보일러유를 허가를 득해 판매하면서 디젤 자동차용 연료로도 개발하고 있는 그린텍은 최근 연소기술을 최첨단화 해 플라즈마로 완전연소를 구현, 쓰레기 소각로, 반려동물 장례시스템 등 다양한 적용범위를 개척하고 있다.

그린텍은 시간당 1만리터의 유화연료유를 생산할 수 있는 있는 자동화 라인을 완성했으며, 이 유화연료유에 축산 분뇨를 혼합한 바이오 중유도 대량 제조 및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유화연료유 개발과정에서 보유하게 돼 추후 축산 분뇨의 처리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설비투자에 막대한 자본이 드는 장치 산업임에도 지원이 열악해 정부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2005년 '석유 및 석유대체사업법'에 유화연료유라는 대체연료가 추가됐음에도 불구하고 유화연료유 생산업체 및 유통 전반에 대해 지원책이 전무해 상당한 재정적 어려움과 손실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그린텍은 15년간 어렵게 기업을 이끌어 왔지만 대기업 위주로 돌아가는 석유업계에서 석유대체연료를 제조,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서의 재무적 영업적 한계를 실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린텍은 화석연료 대체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이고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것은 물론 복합 플라즈마시스템, 부력을 이용한 전기 발전시스템 사업 등 친환경 미래 첨단 기술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유화연료유에 복합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해 방사형 플라즈마 5~6개를 붙여서 한번에 방사해 일일 생활 폐기물 100톤 이상을 소각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 후 정부 및 각 지자체와 협의해 복합 플라즈마 기술로 제조된 폐기물 소각로를 개발 중으로 반려동물 화장로 시설은 이미 구축 완료했다.

그린텍은 특히, 최근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중국 웨이하이에 2017년 4월에 현지법인(위해정원기계유한공사)을 설립해 중국시장에 대한 교두보를 확보하고 자동유화연료유의 생산, 제조 및 판매시설을 구축 중에 있으며,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과 터키에도 수출을 위해 현지업체와 협상 중에 있다.

그린텍은 이와 함께 새로운 카테고리의 석유대체제품으로써 유화연료유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책마련에 총력을 쏟고 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