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21 (금)
황계동 군 공항근처 ‘상생청소년봉사단’ 환경정화 활동 진행
상태바
황계동 군 공항근처 ‘상생청소년봉사단’ 환경정화 활동 진행
  • 조현철 기자
  • 승인 2019.01.1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계동 주민들 고도제한에 묶여 낙후된 삶 으로 궁핍 '군 항공 이전요구'
황계동 마을근처 군 공항기지 내에 전투기가 이륙준비를 하고 있다. 뒤에 보이는 곳은 통탄 신도시아파트 단지이다. <사진=1365자원봉사단 제공>

[KNS뉴스통신=조현철 기자] 경기 화성시 황계동 군 공항 비행장(공군 제10 전투비행단)은 하루에도 수십 회의 전투기 이착륙으로 인한 소음에 주변 주민들의 삶을 황폐하게 만들고 있는 가운데 화성 동부지역 주민들은 수원 군 공항의 조속한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이다.

 

지난 8일 오전 10시 전투기가 하루에도 수십 번 이착륙하는 황계동 군 공항기지 담벼락을 따라 청소년들이 환경정화 봉사 활동을 나서고 있다. 이들은 1365자원봉사포털을 통해 지원한 수원, 화성, 오산 등에서 모인 상생청소년봉사단 학생들이다.

군 공항 기지 담벼락 초입에서 쓰레기를 주우며 삼삼오오 활동을 시작 할 무렵 군 공항에서 새를 쫒기 위해 쏘는 총소리와 전투기 이착륙 소음 등으로 학생들은 깜짝 놀라 귀를 틀어막으며 "귀가 찢어지는 줄 알았다" 고 했다. 이들 학생들은 자신들이 거주하는 지역과 학교에서는 전투기소음과 거리가 멀어 전투기소음 피해자들의 고통을 전혀 모른다고 했다.

황계동 군 공항 기지 근처 환경정화 활동을 마치고 쓰레기 뭉치를 들고 있는 상생청소년봉사단<사진=1365자원봉사단 제공>

2017년 2월 국방부는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했다. 군 관계자는 "활주로가 동서 방향으로 건설 된다"며 "평상시 군용기는 육지에서 바다 쪽으로 이륙하는 만큼 소음영향도 제한적"이라며 "신설 군 공항은 현재 수원 군공항하보다 2.7배 크게 지어져 대부분의 고도소음지역이 사업부지 내에 편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수원시 무)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군 제10전투비행단의 이전을 두고 수원 군 공항 이전사업이라고 지칭하지만 제10전투비행단은 수원과 화성 두 지자체에 걸쳐 있는 만큼 수원·화성의 군 공항 이전사업이라고 불러야 마땅하다"고 했다.

 

그리고 “화성시 배양동 4의 126 번지, 32만평 일대에 있는 제10전투비행단 탄약고에는 미군 소유의 열화우라늄탄만 133만발 있다는 사실을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다”고 했다. 탄약고는 민가에서 불과 50m정도 떨어져 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진표 의원 등 23명의 의원들은 지난해 10월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황이다. 군 항공 이전은 국방부와 공군이 주체가 되어 진행되어야 함에도 수원시 건의로 추진되는 사업이라며 당사자인 국방부는 수원시와 화성시의 갈등을 수수방관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27일 청년들로 구성된 '전투기 소음, 탄약고 마을 둘레길 걷기 체험단' 10여명은 '서철모 화성시장은 전투기 마을에서 일주일만 살아보라'는 현수막을 화성시 황계동 마을에서 펼치며 수원·화성 군공항의 이전을 촉구했었다.
 

이번 1365자원봉사포털을 통해 모인 학생들을 인솔한 봉사단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이곳을 빙 둘러싼 아파트 단지들은  인구밀집도가 높은 지역인데 바로 이곳 황계동은 고도제한에 묶여 개발이 안 되어 60년전 그대로 낙후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상생청소년봉사단 학생들은 "자신들은 비록 소음피해를 모르고 살았으나 오늘 봉사를 통해 피해주민과 나와 같은 친구들이 피해를 입고 학교를 다니고 있었던 것을 생각하며 피해지역 주민들의 고충과 고통을 전하겠다"며 기회가 되면 다음번 봉사 활동에 다시 참여할 의사를 밝혔다.

전투기소음 탄약고마을 환경정화 청소년봉사는 앞으로 5차례 더 진행될 예정이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