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방북학생 교류 제안서 정부에 제출" 신년기자간담회에서 밝혀
상태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방북학생 교류 제안서 정부에 제출" 신년기자간담회에서 밝혀
  • 송인호 기자
  • 승인 2019.01.09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미래교육 2030으로 미래교육 토대 마련 강조

[KNS뉴스통신=송인호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이달 안으로 정부에 방북학생 교류 추진 제안서를 제출하고  3ㆍ1운동 100주년을 맞아 기념사업 특별추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신년 기자 간담회를 갖고 있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또 "경기미래교육 2030으로 4·16교육체제를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미래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교육감은 9일 수원 장안구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열린 신년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평화와 화합의 새 시대를 열어갈 우리 아이들에게 평화교육은 과거의 장벽 속에서 머무르지 않고 미래를 볼 수 있어야 한다"며 "경기교육청은 체험과 교육을 통해 남과 북의 학생들이 직접 만나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상생 화합 평화와 번영의 공감대를 쌓는 일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특히 "경기 북부청사에 통일 교육을 열어가는 분도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역할과 권한을 부여할 것"이라며 "아울러 '평화시대를 여는 통일시민'교과서의 활용을 더욱 높이고 접경 지역을 평화와 통일 체험학습의 장으로 만들고 남북교육교류의 물꼬를 트겠다"고 부언했다.

그는 이어 "이를 실현하기 위해 통일부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전국 학생 100여명의 교육교류단의 방북 추진 의견을 전달했으며 공식 제안서를 1월 중에 전달하겠다"고 덧붙혔다.

아울러 이 교육감은 3ㆍ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특별 추진위원회도 1월중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3ㆍ1운동 100년의 역사가 살아있는 기념사업이 필요하다"며 "3ㆍ1운동의 역사적 자취를 따라가는 국내 트레킹과 1박2일 체험학습 등을 운영해 우리 학생들이 3ㆍ1운동의 정신과 역사를 계승할 수 있도록 경기교육에서 구현하겠다"면서 "경기교육은 다가올 미래사회의 희망을 교육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2018년 18명의 위원을 위촉하여 경기미래교육기획단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그런면서 "교육청은 지원체제로 그 역할이 강활 될 것"이라며 "교육정책은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학교가 교육활동의 주체로 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아울러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고교 무상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고교 무상교육은 아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고교 무상교육 실시를 위한 법률 개정을 위해 교육부, 정부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임"을 밝히고 "경기도교육청은 고교 무상교육 확대를 위해 경기도의회, 경기도청과 협력하여 급식비, 교복 등 우선 시행이 가능한 사업을 선정해 추진한다"고 앞으로 계획을 전망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해 12월 고교 무상급식 지원 확대를 위한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등 지원 조례(경기도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입법예고 진행 중이다.

이 교육감은 마지막으로 "도교육청 조직개편으로 학교 현장지원을 위해 행정혁신을 이루겠다"고 힘줘 주장했다.

그는 "민선 4기의 조직개편은 구성원 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부서와 팀의 협업을 강조해 상상과 목표를 현실로 만들어 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상력과 융합의 시대에 조직은 업무가 아닌 내용 중심으로 새롭게 개편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이를 위해 "본청의 정책 기능과 부합하지 않는 사업 업무 정비로 인력(전문직, 일반직) 65명 내외를 감축해 일선 교육지원청으로 재배치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하면서 회견의 끝을 맺었다.

 

송인호 기자 kns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