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문 대통령 “전통 제조업 혁신 통한 고도화 적극 지원”
상태바
문 대통령 “전통 제조업 혁신 통한 고도화 적극 지원”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9.01.08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 가져… “2022년까지 10인 이상 중기 50% 스마트 공장으로”
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중소·벤처기업인 20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를 갖고 전통 제조업의 육성과 지원에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제조업의 혁신을 통한 고도화와 벤처 창업 뿐만 아니라 마케팅, 금융, 모든 부분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으로 미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마무리 발언에서 “우리는 전통적인 제조업 강국이다. 실제로 GDP 가운데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우리보다 높은 나라가 그리 많지 않다. 다들 독일, 중국, 일본 등 이런 나라들이 제조업 강국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나라들 보다 우리나라가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높다. 그래서 제조업을 살리지 않으면 안된다”면서 두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첫 번째는 우리가 전통, 우리가 원래 잘해 왔던 제조업들을 혁신해서 고도화해야겠다. 그래서 경쟁력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높여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스마트 공장, 스마트 산단, 이런 것을 통해서 제조업 르네상스를 이룩하겠다는 것이다. 정부 계획은 아주 야심차다. 2022년까지 적어도 10인 이상 중소기업 가운데 50%는 스마트 공장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두번째는) 벤처 창업 뿐만 아니라 마케팅, 금융, 모든 부분에서 더 전폭적으로 지원,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나가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대화에서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북한의 질 좋은 노동력을 국내 중소기업이 활용될 수 있다면 큰 시너지가 날 것이다. 현재 외국인 근로자가 약 100만 명이 일하고 있다. 내년부터 근로시간이 단축되면 20만명이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만일, 북한 인력 50만명이 같이 일할 수 있다면, 같은 언어와 양질의 기술력으로 중소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기술연수생 형태로 경제협력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주셨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선 국제제재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북이) 신년사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조건없이, 대가없이 재개하겠다는 것은 환영할 만하다. 한편으로 북한과 해결해야할 문제와 다른 한편으로는 국제제재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국제 제재 문제만 해결된다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남북경협이 되면, 시대가 바뀐 만큼 패러다임도 바뀌어야 한다. 중소·벤처기업도 많이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외에도 ▲스마트공장 지원확대, 경쟁력 제고 ▲SW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최저가 입찰 개선, 인재양성) ▲소설벤처 등 청년창업에 대한 지원 확대 ▲성장 중인 중소기업 지원 ▲원자력발전 중 비발전 분야(원전안전기술), 원전 건설 분야 외 산업 모색 등이 제안되고 토론됐다.

한편, 이번 행사는 사전에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초청된 참가자들이 현장에서 즉석으로 질문하면 해당 부처 장관들이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예정된 시간을 넘겨 전체적으로 약 100분간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