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 수해예방 사업’ 난제 푼 이재명 경기도지사, 동두천 시민들로부터 감사패 받아
상태바
‘신천 수해예방 사업’ 난제 푼 이재명 경기도지사, 동두천 시민들로부터 감사패 받아
  • 송인호 기자
  • 승인 2018.12.1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지사, “앞으로 동두천시를 비롯한 경기북부 지역의 지난 60여년간 특별한 희생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일할 것”

[KNS뉴스통신=송인호 기자]최근 캠프 모빌 반환 전 사용 승인 결정으로 ‘동두천 신천 수해예방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진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동두천 시민들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19일 오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용덕 동두천시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고 기념촬영 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이재명 지사는 19일 오후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최용덕 동두천 시장을 비롯한 동두천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감사패를 전달 받았다.

이 감사패는 SOFA(주한미군지위협정) 합동위의 캠프 모빌 반환 전 기지 사용승인과 신천 수해예방 사업 정상화를 위해 그간 이재명 지사가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보여준 것에 대한 동두천 시민들의 감사의 표시다.

이재명 지사는 “SOFA 합동위의 이번 결정은 경기도와 동두천시, 무엇보다 시민 여러분들이 함께 염원하고 뜻을 모은 결과”라며 “앞으로 더 잘해달라는 격려라고 여기고 동두천시와 경기북부 지역의 지난 60여년의 특별한 희생에 대해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일 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최용덕 동두천시장은 “이재명 지사님의 관심과 노력 덕택에 신천 수해예방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면서, “10만 동두천시민을 대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캠프모빌은 동두천시 보산동 일원에 소재한 반환예정 미군 공여지로, 인근에는 시내를 남북으로 흐르는 신천이 소재해 있다.

도는 여름철 집중호우 때마다 신천의 유량증가로 발생하는 막대한 재산 및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2017년 캠프 모빌 일부부지 조기반환 합의를 통해 신천 하천환경 정비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반환기지 환경절차 등에 시일이 소요돼 캠프 모빌 반환이 미뤄졌고, 해당 하천 정비사업 역시 난관에 봉착했다.

19일 오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용덕 동두천시장과 김자경 동두천시 사회단체협의회장, 한종갑 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 이정식 보훈단체협의회장, 배용순 바르게살기운동 동두천시협의회장, 이경태 동두천 사랑회 회장, 박용선 동두천시 범시민대책 위원회 사무국장 등 관계자들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이에 이재명 도지사는 지난 8월 9일 현장방문을 통해 관련 부서 간 의견을 모아 해결 가능한 대안을 만들 것을 주문, 이후 균형발전기획실장을 팀장으로 하는 TF를 구성(도 기획예산담당관·균형발전담당관·군관협력담당관·하천과장·북부환경관리과장, 동두천시 전략사업과장)해 대안을 모색하면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특히 이재명 지사는 8월 23일 태풍 솔릭 대처상황 점검 회의와 8월 30일 시도지사 일자리 간담회에서 대통령에게 직접 캠프 모빌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부처가 나서줄 것을 직접 건의했고, 마침내 11일(화) SOFA 합동위원회에서 기지 반환 전 사용 승인이 떨어지게 됐다.

도 관계자는 “2019년까지 우선 캠프 모빌 구간에 대한 공사를 완료하고, 신천 전체 구간은 2021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인호 기자 kns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