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48 (금)
국토부, 카타르 국부펀드와 해외건설 공동 투자키로
상태바
국토부, 카타르 국부펀드와 해외건설 공동 투자키로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2.03.12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지난 2월 이명박 대통령의 카타르 국빈방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권도엽 장관이 11일 카타르를 방문, 요제프 카말 재무부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한국 기업이 참여(투자)하는 해외 프로젝트에 카타르 국부펀드가 투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12일 밝혔다.

국토해양부와 카타르 재무부는 제3국 공동 진출을 위한 협력채널을 구축하여 우리 건설기업과 카타르 국부펀드 관계자가 참여하고, 국토부 건설수자원정책실장과 카타르 투자청 인사가 공동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양국은 동 협력채널을 통해서 한국 기업이 발굴한 해외 프로젝트 등에 대해 카타르 국부펀드가 투자하는 방안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국은 이를 통해 해외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가 활성화되면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인프라 펀드와 카타르 국부펀드(850억불)가 공동으로 출자한 공동펀드를 조성해 해외 투자개발형 사업에 공동 투자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권도엽 장관은 “이번 합의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중동 국부펀드를 활용하여 터키, 아시아, 중남미 등에서 대형 인프라 및 플랜트 프로젝트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는 물꼬를 트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권 장관은 압둘라흐만 도시계획부 장관과 무한나디 카타르 철도 사장을 차례로 만나 2022년 카타르 월드컵 및 비전 2030 계획에 따른 약 1,500억불 규모의 인프라 구축사업에 한국 기업 참여를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압둘라흐만 도시계획부 장관은 권도엽 장관을 오찬에 초청하여 카타르에서 진행 중인 각종 대규모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한국기업이 카타르 내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국토부-도시계획부간 건설협력 MOU와 도시계획 협력 MOU를 빠른 시일 내에 체결하기로 했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