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양산지역이주여성사망사건대응을위한공동대책위 기자회견
상태바
양산지역이주여성사망사건대응을위한공동대책위 기자회견
  • 안철이 기자
  • 승인 2018.12.1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이주여성 한국 평땅에 살면서도 죽어서도 등하지 못한 현실,이 비극은 누구의 책임인가
이주여성폭력근절 관련 기자회견모습

[KNS뉴스통신=안철이 기자] 경남 양산지역 이주여성사망사건 대응을위한 공동대책위(이하 공동대책위)는 14일 시청프레스센터에서 비통하고 참담한 심정으로  양산 하북면에서 발생한 결혼이주여성의 살해사건의 안타까운 참극을 전하고자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9일 양산시 하북면 소재의 다세대 주택에서 발생한 부부싸움으로  한국인 남편이 필리핀 아내를 살해하고 자신도 자해를 시도하는 사건이 발행했으며 남편은 현재 생명에는 자장이 없고 현재 병원에서 치료 중 있다.

4이러한 비극은 단순히 다문화가족 만의 문제가 아니라, 부조리한 국제결혼 제도와 인신을 옭아매는 체류권 불안정으로 인한 출입국제도의 모순, 양극화로 인한 생존의 짐을 짊어져야 하는 남성들이 자신보다 약한 존재인 이주여성에게 극단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경제적으로 체류권 문제, 언어적인 문제로 인해 한국인 배우자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불평등한 부부관계가 폭력과 살인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결혼이주여성의 또 다른 죽임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사회안전망 구축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며 7년이라는 결혼생활에서 이 여성은 국적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단 한차례의 친정방문조차 이루어지지 않았다.

결혼이주여성들이 가정폭력의 올가미에서 벗어날 수 없는 부분은 바로 생존권인 체류(국적)에서 벗어날 수 없는 모순의 형태이며 죽음을 멈추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의 근본적인 모순을 인지해 한국정부는 이 같은 죽음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이주여성의 사회권과 체류권이 온전히 보장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해야 하며, 우리 사회 역시 이주민에 대해 차별과 편견을 해소하기 위한 각성이 요구된다고 했다.

이에 공동대책위는 더불어 자식의 죽음을 통보받고 비탄에 빠진 유가족들에게 깊은 유감과 말씀을 전하며. 형식적인 유감의 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지만 너무나 마음이 아프고 지켜주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라 했다.

또 다시는 이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결혼이주여성의 죽임이 헛되이 되지 않게 다음과 같이 한국사회에 바란다고 했다.

또한 한국정부는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사회보장제도를 비롯해서 적극적인 사회안전망 구축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한편 공동대책위는 결혼이주여성은 "국제결혼을 선택하고 한국 땅을 밟는 순간부터 평등한 권리가 없으며 가난한 나라에서 시집왔다는 사회적, 문화적 편견 앞에서 인권마저도 챙기지 못하게 하는 한국사회는 인종차별이 이주민에 대한 폭력임을 인지하고 차별 없는 사회가 되도록 인식개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안철이 기자 acl868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