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화제 급상승' 다수 시민단체, 故 장자연 성접대 의혹-김학의 前 법무차관 별장 접대 의혹 진상규명 촉구... "조사기관 연장해야"
상태바
'화제 급상승' 다수 시민단체, 故 장자연 성접대 의혹-김학의 前 법무차관 별장 접대 의혹 진상규명 촉구... "조사기관 연장해야"
  • 서미영 기자
  • 승인 2018.12.1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방송화면 캡쳐)

[KNS뉴스통신=서미영 기자] 故 장자연 성접대 의혹 사건과 김학의 전 법무무 차관 별장 접대 의혹 사건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11일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故 장자연'이 올랐다. 이와 관련해 故 장자연 성접대 의혹 사건과 김학의 전 법무무 차관 별장 접대 의혹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진상규명 촉구가 눈길을 끈다.

지난 7일 다수의 시민단체는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진상조사단이 보여준 더딘 행보로 볼 때 25일이라는 남은 기간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는 지난 5월 '장자연 리스트' 사건과 관련, 공소시효가 남아 있는 장씨 강제추행 사건의 재수사를 권고한데 이어, 7월 장씨와 관련한 성접대 의혹 본조사를 권고해 대검 진상조사단이 조사를 벌여 왔다. 하지만 과거사위의 임기는 올해 말에 끝난다. 

시민단체들은 "올해 7월 본 사건에 대한 과거사위원회 재조사 과정에서 전 조선일보 기자 조모씨가 강체추행 혐의로 기소됐다"며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가해자는 분명히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자연씨 사건은 진상조사 과정에서 계속 새로운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며 "일명 '장자연리스트'의 실체가 이제야 제대로 규명되는 것인가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진상조사단이 보여준 더딘 행보를 볼 때 25일이라는 남은 조사기간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또 김학의 前 차관의 별장접대 의혹에 대해서 우려를 표했다. 특히 대검 진상조사단의 조사가 형식적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성접대 의혹은 지난 4월 과거사위원회 본 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었지만 재조사 과정에서 여러 문제가 나타났다"며 "진상조사팀은 피해자 조사 과정에서 성폭력 피해자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고, 피해자에게 2차 피해를 발생시킨 당시 검찰 조사를 '일반적인 수사'라며 두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해자 변호인단이 공식 제출한 피해자 의견서가 누락됐으며, 주요 가해자에 대한 직접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지난 7개월간 제대로 된 조사조차 이뤄지지 않은 이 사건은 이제 조사팀이 바뀌어 새롭게 조사를 시작했지만, 확보된 조사기간은 두 달도 채 되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시민단체들은 마지막으로 "두 사건은 여성에 대한 폭력이 만연한 우리 사회에서 공권력이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않고, 오히려 그 권력을 이용해 여성에게 폭력을 행사한 대표적인 사건"이라며 "과거사위원회의 활동 기간이 겨우 25일 남은 지금, 과거사위원회가 보여준 모습에서는 두 사건의 진상규명에 대한 강력한 책임의식과 의지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과거사위원회가 '과거사에 대한 진실규명은 국가가 해야 할 조치이자 국민에 대한 의무'라는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조사기간을 연장해서라도 한 점 의혹 없이 진상규명해야 할 것"이라며 "여성인권이 심각하게 침해된 두 사건에 대해 철저하게 진실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11일 MBC 방송되는 시사프로그램에서는 故 장자연 사건을 취재한 미공개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KNS뉴스통신 고유 콘텐츠입니다. 제휴 계약 없이 본지 기사를 상습 도용 중인 일부 언론사의 경우, 재차 도용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사전 고지하는 바입니다

서미영 기자 ent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