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공간 GIS 기반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 시작
상태바
수원시, 공간 GIS 기반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 시작
  • 송인호 기자
  • 승인 2018.12.10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생활과 밀접한 공간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한 서비스-

[KNS뉴스통신=송인호 기자]수원시가 도시 곳곳의 생활과 밀접한 공간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를 시작했다.

10일 수원시에 따르면 공간 GIS(지리정보시스템)를 기반으로 한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는 토지와 건물 등에 존재하는 공간정보와 행정데이터를 연계해 통합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시민 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공간 GIS 기반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 이미지 <사진=수원시 제공>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 홈페이지(http://www.suwon.go.kr/suwongis)에 접속해 수원의 생활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수원시의 ▲연도별(1947~2018) 항공사진 ▲행정구역, 지형·지번 지도 ▲경관지구·교통시설 등 도시계획지도 ▲새 주소 지도 등을 제공한다.

연도별 수원지역 항공사진은 2분할과 4분할로 제공한다. 항공사진을 촬영하기 시작한 1947년부터 정보를 제공해, 수원의 과거와 현재 도시 모습을 시계열 모양으로 비교해 볼 수도 있다.

지도에 수원 전역의 행정구역과 지형·지번을 표시할 수 있고, 경관지구·교통시설·방재 시설 등 표시된 지도도 볼 수 있다. 건물마다 새 주소가 적힌 지도도 제공된다.

지목·면적·개별공시지가 등 토지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열람하고자 하는 지번을 지도에서 선택하고, 토지정보 탭을 클릭하면 된다.

수원시는 향후 시민 생활과 밀접한 재난·교통·교육·문화 등 다양한 생활 정보를 추가 구축해 단계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해 서비스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를 만들었다”며 “특히 항공사진 서비스는 매년 갱신된 최신 자료가 저장돼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GIS(지리정보시스템)는 공간정보에 대한 자료를 인공위성으로 수집하고 디지털화해 ‘수치 지도’(digital map)로 만든 복합적인 지리정보시스템이다.

송인호 기자 kns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